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행동발달에대한사회적학습이론의입장과반두라(A.Bandura)이론특징설명0k

다운로드: icon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행동발달에대한사회적학습이론의입장과반두라(A.Bandura)이론특징설명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유발단계
4)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 우리에 주는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그 나이와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행동은 장차 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비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추측할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행동발달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2024-04-27 09:34:2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 [0.0006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93424805554';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40211; [0.0012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4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