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지역사회교육론]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다운로드: icon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 론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2) 사업 내용
3) 지도
4) 기존 공부방과의 차별화 내용

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1)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2) 공교육에 대한 효율화 방안으로서 사적 공급자 공급의 중요성
3) 분권과 자치,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 교육
4)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학부모 참여운동의 유도 시급
5) 지역의 방과 후 학교 지원활동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필요
6) 아동 청소년들에게 보다 다양한 체험기회와 프로그램 제공
7) 보다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학교 참여활동 전개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역교육계획은 일반적으로 커리큘럼의 구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지역교육과정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지역교육과정은 중앙에서 교육과정계획을 획일적으로 세워서 각 지역에 그대로 적용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중앙계획을 참고로 하되, 각 지역이 그 지역 나름의 특색이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광복 이후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 이론을 도입하여 향토교육 이론과 연결을 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를 보다 긴밀히 하고, 지역사회의 교육문화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려는 경향을 띠게 되었었다.
다시 말해,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던 여러 향토자료를 교육적으로 개발 및 재편성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주민의 교육문화 수준 향상에 기여하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지역교육계획은 지역 내의 사회적 제 기능의 통합조정을 추진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 구상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의 실태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과학적인 자료에 의거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전반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교육 부문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책
< 경기도 **시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방과 후 지역사회교육>

1) 개념
지역 사회의 아동들인 건전하게 육성될 수 있도록 방과 후에 지역에서 제공되는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만 했던 공부방과는 달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을 연계해서 운영.
2024-04-26 14:59:1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9 [0.0006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45913269020';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16408; [0.0013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16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