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웹툰이란? 2.웹툰 산업 분석의 필요성 3.웹툰 산업조직모형 – 모형 소개 – 시장 환경 – 수익 구조 – 시장 구조 – 시장 행위 – 시장 성과 4.쟁점별 분석 5.향후 전망 6.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웹툰이란? 어원: 웹(Web)+카툰(Cartoon) 의미: 특정 공간에 소속되어 연재하는 만화를 의미 웹툰 산업 분석의 필요성 기존의 출판 만화 사업보다 거대한 시장 형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 콘텐츠가 새로운 산업 영역으로 인식되기 시작 One-Source Multi-Use가 가능한 차세대 수익 모델로서의 가능성 웹툰 산업조직모형 – 시장 구조 대표 웹툰 서비스 포털의 월요일연재 만화 댓글수 - 조사 시점: 2011년 5월 24일 화요일 0시 - 조사 대상: 댓글수 상위 14개 웹툰(네이버) 전체 웹툰 14개 (다음) - 조사 정확도: 기록 오차 없음. 포털별 일일 이용자수를 비례 할 시 비교적 정확한 편. 웹툰 산업조직모형 – 시장 구조 진입장벽과 탈퇴장벽 진입장벽: 웹툰을 그리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실제 포털사이트를 통해 서비스 되는 것은 극소수. 하지만, 만화에 비해서는 낮은 편. 탈퇴장벽: 작가의 개인적인 연재 중단이 아니라면 사실상 없음. 웹툰 산업조직모형 – 시장 행위 가격정책 및 제품 전략 가격정책: 현재로서는 유료화 계획 없음.(100% 무료) 제품 전략 1. 단행본 발매 및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2. OSMU를 통한 다양한 캐릭터 사업 진행 중. - 네이버 <와라! 편의점> : 식품산업(우유) - 네이버 <놓지마! 정신줄> : 캐릭터상품(지갑, 티셔츠 등) - 웹툰 캐릭터 상품 쇼핑몰 ‘웹툰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