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발달심리/1학년 공통]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생생활의 예와 적용

다운로드: icon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생생활의 예와 적용.hwp


목차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2.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1) 고전적조건형성 원리와 적용
2) 조건적조건형성 원리와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둘째,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다. 따라서 행동의 변
.
.
.
.
.
Ⅱ. 본론
1.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가령 누군가 장난으로 때리려고 했을 때, 손으로 막으며 심하게 놀라며 움찔하고 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우스갯소리로 “맞고만 살았냐”고 하는데, 여기서 때리는 것은 무조건 자극이다. 이것은 맞는 사람으로 하여금 몸을 움츠리는 무조건 반사를 하게 함으로서 이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된 후에 다른이가 가까이에서 팔을 약간만 들어도 이 사람은 몸을 움츠리게 된다. 다른이가 팔을 드는 것은 조건 자극, 몸을 움츠리는 것을 조건 반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24-04-26 02:56:5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4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25652234075';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11648; [0.0012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11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