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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소비자행동론3공통)본인의구매행동경험중한가지를상기하면서소비자의구매의사결정과정단계별적용분석0k.hwp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본인이 취한 행동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후 행동 2. 각 단계별로 기업에게 줄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1) 이론적 적합성 2) 내용의 타당성 3) 실현가능성 4) 창의성 5) 포장 마케팅한 초코파이 제품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마트나 음식점에 가보면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온갖 진기한 음식과 제품들이 수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것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배가 부른다. 그러나 실지로 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몇 가지 제품이 되지 않는다. 그것을 전부다 사면 한달 월급을 전부다 지출하여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지로 필자가 필요한 물건을 사려고 쇼핑할 경우 포장이 예쁘게 되어 있으면 눈길한 번 더 가고 그 제품을 사고 싶은 충동도 들어온다. 인간이기 때문에 감정에 어필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도 모른다. 그런 감성마케팅을 실지로 잘 활용하여 성공한 기업이 오리온의 초코파이라고 볼 수 있다. 2000년 초기만 해도 국내 시장에 머물던 초코파이 시장이 거대한 12억 중국을 상대로 빅히트를 기록하더니 동남아 유럽시장을 장악하는 초우량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는 몇 십 년 동안 한결같은 기업정신으로 정직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입맛과 취향에 맞는 제품개발이 선행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오리온 초코파이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후 행동)로 본인이 취한 행동과 마케팅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기로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