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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 국내 시장 진입 실패 이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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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2. 국내 시장 진입 실패 이유 분석
(1) 4P
(2) STP
3. 개선방안제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3. 노키아의 한국 진출
2000년 노키아는 전세계에서 1억 280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위 (32%)를 달성했다. 2001년에 세계 시장점유율 40%이상 달성을 목표로 했다. 특히 목표달성을 위해 아시아의 3대 시장인 중국, 한국, 일본으로의 진출을 고려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이고 휴대폰 산업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노키아로서는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이에 2001년 4월 5일 한국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노키아는 1999년 한국 휴대폰 시장 진출 당시, 당사의 GSM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진 CDMA 기술 확보 및 핸드폰 개발을 위해 서울에 CDMA R&D 센터를 투자 설립하였고, 판매를 전담 관리, 운영하기 위한 판매 전담 법인 ‘노키아 코리아’를 설립하였다. 생산에 있어서는 직접 생산을 하지 않고, 한국 현지 회사인 텔슨 전자에 OEM 방식으로 수주를 주는 방식을 택했다. 특히 노키아는 한국시장을 세계시장에 내놓을 휴대폰 제품의 "테스트베드(시험무대)"로 키운다는 본사의 글로벌 R&D전략에 따라, 여러 한국 기업들로부터 CDMA분야 우수 연구 인력을 대거 스카우트하기도 했다.
그러나 삼성 전자, LG 등 CDMA 휴대폰 산업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승산이 없다는 판단 아래, 사업 시행 1년 6개월 여 만에 R&D 센터는 문을 닫게 되고, 한국 내수 시장에서의 철수를 감행하게 되었다.


2024-04-24 09:20:0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5 [0.0005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92004290121';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09539;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09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