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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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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1. 디자인 정책의 개념 및 필요성
2. 디자인 산업적 특징
3. 디자인산업의 의의
4.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5. 디자인정책의 개념 및 체계

Ⅲ. 디자인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디자인 관련법의 디자인 정의 및 진단
2. 디자인산업의 현황
3. 디자인산업 현황 진단
4.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Ⅳ. 디자인산업 활성화 방안
1. 디자인 보호법 강화방안
2. 디자인 전문회사의 경쟁력 강화방안
3. 중소기업을 위한 디자인 지원 확대방안
4.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인식제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와 경제가 하나가되는 문화 경제의 시대가 될 것이다. 두뇌강국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산업은 이 같은 시대적 요구를 가장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핵심적 문화산업이고, 디자인은 고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굴뚝 없는 공장이다.”라는 美辭語句를 많이 사용한다. 각 정부 출범때 마다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
우리나라 디자인 정책은 1960년대 수출상품이 문제가 됨으로 인해 시작되어 국가 주도로 강력하게 추진되어 온 결과 산업발전과 국가 이미지 제고에 많은 기여를 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 디자인 정책은 민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단기적 성과 위주의 정책으로 양적인 성장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세계 시장의 흐름은 서구적인 디자인 가치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와 소비를 고려한 디자인 가치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을 구체화하여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디자인산업이 선진국형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를 무역규제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발전의 차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앞으로 환경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수출조차 힘든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전 국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며 국제사회의 선도적 일원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
2024-04-25 16:11: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8 [0.0006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61142689481';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03893;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03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