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다운로드: icon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hwp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1. 디자인 개념적 이해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구조 및 성격
3. 디자인산업 분류 및 중요성

Ⅲ.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
1.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
2. 디자인산업의 전망
3.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Ⅳ. 한국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Ⅴ. 디자인산업 정책의 발전방향
1. 디자인 정책 유형의 변화요구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정립
3. 체계적인 디자인정책 연구 및 수립
4.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 디자인센터 설립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각 분야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시대의 디자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최근 디자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경제 신흥국들이 우리의 디자인 진흥 모델을 연구하여 배우고 있을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디자인산업의 성장도 급속히 이루어 모범사례로 여겨지지만, 여기서 안주하기에는 FTA시장개방, BRICs의 급속한 성장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이미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이러한 기류를 일찍이 감지하고 국가 경쟁력 수단으로서 디자인 정책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친디아(Chindia)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인도가 제조업을 넘어 디자인을 강화하기위해 각국의 디자인 정책을 모델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최근 디자인 아웃소싱의 호황으로 디자인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몇 년 지나지 않아 그들이 우리 디자인 수준을 따라잡을 것이며 세계시장에서동등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의 확대
와 수출의 신장이라는 양대 축이 필요하지만 국내시장 확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지속적인 수출확대가 우리 경제의 장래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될 것이다. 수출의 경우 양적성장 보다는 수출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화가 관건이 될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인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2024-04-19 15:22:4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5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52241316375'; [0.0003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03892; [0.0012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03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