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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동화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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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낭만주의 동화에서의 환상적 요소들에 관한 고찰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의 "그림자를 판 사나이"를 중심으로)

[목차] • • • • • • • • • • • • • • • • • • • • • • • •
Ⅰ. 들어가는 말
Ⅱ.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본질
2. 독일 낭만주의의 특징
Ⅲ.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의 “그림자를 판 사나이”에 나타난 환상적 요소들
1. 행운의 자루
2. 새집
3. 요술장화
4. 그림자
5. "그림자를 판 사나이"와 "파우스트" 비교
6. 등장인물의 상징성
7. 환상성에 반영된 사회상
Ⅳ.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가장 친숙한 독일 문학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괴테의 「파우스트」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혹은 헤르만 헤세의 작품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작품은 따로 있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해온 다름 아닌 동화이다. 전 세계적으로 어렸을 적에 동화를 보지 않은 이는 없을 것이다.
백설 공주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고, 인어공주의 이야기에 슬퍼했던 어린 시절이 기억나지 않는가? 그것이 독일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문학 장르인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적-인류학적 구조, 상황, 결과와 문제를 밝혀줌으로써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진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동화는 단지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단순한 문학 작품이외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동화에 나타난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모습들은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를 냉철히 비판하는 수준 높은 문학 작품인 것이다. 문학에서 동화를 높이 평가하고, 문학을 동화의 세계로 끌어들이려 한 것은 낭만주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2024-05-05 01:23: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7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505012305547007'; [0.0004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601537;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60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