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장단점과 성공전략

다운로드: icon[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장단점과 성공전략.hwp


목차
1. 프랜차이즈란?

2. 프랜차이즈의 특성
1) 가맹점의 독립성
2) 제품의 동질성
3) 협동성과 공동성
4) 불확실성의 감소
5) 소자본창업

3. 프랜차이즈 사업의 형태
1) 상품유통 프랜차이즈
2) 사업형태 프랜차이즈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기능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임무
1) 가맹본부의 임무
2) 가맹점의 임무

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점

7.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1) 취약한 사업구조와 경쟁력
2) 경쟁 심화와 모방성 기업 난립
3) 무분별한 문어발 브랜드 확장
4) 가맹점 사후관리의 취약으로 분쟁의 심화
5) 글로벌화의 취약성
6)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불신고조
7) 우수 인력의 부재
8) 외식사업의 심각한 편중화 현상

8.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성공전락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란?

국제프랜차이즈협회(IFA)는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자의 영업에 대하여 노하우나 연구 등의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이익을 제공하기로 약정하고, 가맹사업자는 자기자본으로 가맹본부가 보유 또는 통제하는 상호, 양식, 기타 절차에 따라 영업하기로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본의 프랜차이즈 연구가인 Hibiya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본부와 다수의 가맹점이 서로 같이 본부의 기업이념에 의한 공동운명체를 형성한다는 지각아래 하나의 기업집단을 형성하고, 본부는 그가 갖고 있는 상품서비스를 위시하여 상호, 상표, 기타 경영상의 특권을 허가할 뿐만 아니라 그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지원하고 이에 대하여 가맹점은 일정한 대가를 지급하며 또한 본부가 지도하는 집단으로서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가맹점 상호간에 좋은 영향을 주면서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보다 좋은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사업을 경영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서비스표․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등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와 계약에 의해 일정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면서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하는 대가로 가맹점사업자로부터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는 시스템이다.
2024-04-24 13:34:2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5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33422379032'; [0.0009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97205;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97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