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과교육론3C)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4~5세 보육계획안0k

다운로드: icon교과교육론3C)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4~5세 보육계획안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3)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1) 사회관계
(2) 의사소통
(3) 신체․운동
(4) 예술경험
(5) 자연과학탐구
(6) 기본생활

2.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1) 교육 목표
(2) 4세- 5세 보육계획안
1) 일일보육계획안
2) 주간보육계획안
3) 월간보육계획안
4) 연간보육계획안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는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인적자원이므로 유아의 보육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보육과정은 보육목표가 실현되도록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보육의 기본 설계도이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관련법규, 소관부처, 예산, 교사 양성체제도 이원화되어 있어 정부 부처간, 전문가들, 관련 단체나 시설들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정책적 대립과 하부기관 들의 원아모집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비교육적 갈등이 지속되고 이용자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키고 유아교육의 정체성 문제까지 부각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4세∼5세보육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2024-03-28 21:27:3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9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8212731310179'; [0.0003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94656; [0.0014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94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