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한국어교육론4공통)Canale과Swain(1980)의사소통능력주요특성에대해논의해보시오0k

다운로드: icon한국어교육론4공통)Canale과Swain(1980)의사소통능력주요특성에대해논의해보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언어적인 의사소통
2)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2. 커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의 의사소통능력
1) 문법적 능력
2) 사회언어학적 능력
3) 담화 능력
4) 전략적 능력


3.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
1) 문법적 능력
2) 사회언어학적 능력
3) 담화 능력
4) 전략적 능력
4.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천지의 많은 생물 중에서 인간만이 고차원적으로 언어의 사용이 가능하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서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이 과정에는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생리적 또는 물리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힌다. 인간의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이 언어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의 언어적인 감정을 교환하기도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창조성(創造性, creativity)이 있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감정 생각을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언어는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사 소통 기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Canale과 Swain(1980)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자.

2024-04-25 21:13: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11325531989';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94337; [0.0015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94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