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청소년복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다운로드: icon[청소년복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2) 이론적 배경
3.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대상
2)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캠프 일정
2) 캠프 활동
3) 예비 프로그램
4)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6. 예산계획
7. 기대효과
8. 홍보계획 및 자원봉사자 모집
9. 사업진행일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업명 : 비행청소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캠프 ‘너랑나랑은 그렇고그런사이’

2. 사업의 필요성

1)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환경은 인간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 시기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사회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여러 가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인성을 기르기 위한 장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청소년은 그들이 경험하는 환경에서 만나게 되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다. 학교생활적응이란 학생의 모든 행동이 학교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잘 조화되고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시킴으로써 교사, 다른 학생 등 의미 있는 타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가며 학교수업에 적극적이고 학교규범에 순응하여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가는 것으로 정의한다(주현정, 1998). 일반적으로 청소년 시기의 반 이상을 학교에서 생활하며 학교 내의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할 것을 요구받는다. 학교생활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는 청소년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지만 부적응은 청소년의 비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문선영(2008, 277)은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개인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하였고, 김헌성(2011, 1)은 ‘청소년 부적응 행동은 청소년들을 둘러싼 개인 심리, 가정, 학교, 사회문화 변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생하는 행동’이라고 하였다.
2024-03-29 20:50:3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469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05030932302';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91438; [0.0036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91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