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 시장동향 - 화장품 시장의 특성과 현황 - 여성의 사회참여율 증가와 화장품 시장의 발전 - 자사의 현재 시장동향 ■ 3C 분석 1. Company - SWOT 분석 2. Competitor - 경쟁사 분석, 전략집단도 3. Customer - STP 분석 ■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본문내용 |
■ 화장품 시장의 특성과 현황 화장품은 정밀 화학제품의 한 형태로 전형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진입장벽도 낮은 편이고, 판매가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15%내외 정도로 낮아서 타 산업군에 비해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산업 중 하나로 손꼽혀왔다. 또 이러한 화장품은 대개 상품 자체의 이미지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그 품질보다는 이미지와 감성 따위에 어필함으로써 특정 소비자에 의해 선택된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광고 모델이나 디자인 등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을 중요시 여긴다. 유통 채널 면에서도 다른 산업과는 달리 구전을 이용한 방문 판매부터 특정 브랜드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브랜드샵에 이르기까지 그 판매 채널이 다양하다는 특성을 지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