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한국철도공사의 기업소개 및 역사와 CI,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ppt
목차 |
한국철도공사의 소개 2. 달라진 약관 변경내용의 소개와 문제점 지적 3. 홍보와 포지셔닝에서의 문제점 4. 결론 5. 기타 (공병호 교수의 칼럼에서의 해결책) |
본문내용 |
한국철도공사는 2005년전까지만 해도 철도청이어서 시장 세분화 부문과 타켓은 전 국민을 대상 으로 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지셔닝을 집중적으로 조사해보았습니다. 한국철도공사의 STP 전략 중 포지셔닝 부문에 대한 조사자료. 국유철도체제인 철도청에서 건설에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어 철도청이 운송수입만으로 막대한 적자에 시달리고 국가기관이라는 경직성으로 인하여 서비스등의 문제가 제기되자 많은 재원이 소요되는 건설부분은 국가에서 현물출자하여 시설 및 건설부문만 전담하는 공단체제로 전환하여 재원부담을 줄이고 운영부분은 국가기관이 아닌 공사체제로 전환하여 광고,마케팅, 각종 부대사업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여 합리적인 경영체제를 구축하자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장이 이미 커버린 상태에서 현금을 회수하기위한 harvest 전략을 구사함.) 한국철도공사는 철도청의 잔여부분이 2005.1.1부로 공사체제로 전환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