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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와 본인에 대한 정의,교육공학의 주요영역,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의 적용방안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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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와 접근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일반적 정의
    2) 실천적 정의
    3) 학자들의 정의
    4) 개인적 견해와 정의
  2.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1) 도입이전
    2) 교육운동의 시작
    3) 교육의 연구와 보급
    4) 교육방송의 발전
    5) 교육공학의 발전과 컴퓨터의 도입
    6) 교육공학의 역할증가와 멀티미디어
  3. 교육공학의 중요성
    1) 교육구조 측면
    2) 과학적 측면
    3) 교수매체 측면
  4.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5) 평가

Ⅲ. 유아교육현장에 교육공학의 적용 방안
  1. 유아교육현장에 교육공학 적용시 효과
    1) 매개
    2) 학습경험
    3) 정보전달
    4) 교수학습
  2.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의 적용 방안
    1) 감각기관에 따른 적용
    2) 유아의 능동적 탐색허용에 따른 적용
    3) 전기작동의 기능에 따른 적용
  3.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의 적용 방안
    1) ICT를 활용한 유아교육
    2) 컴퓨터를 활용한 유아교육
    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4) 인터넷교육을 활용한 유아교육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공학을 정의할 때 사람들은 때론 오해를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교육의 개념으로 봤을 때 교육공학이라 함은 공과대학에서 쓰는 그런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고 창조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학 용어 사전에 나오는 교육공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하드 , 소프트 공학을 총칭하는 말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어 지는 각종 시청각 기자재라던 지 텔레비전 컴퓨터, 스마트폰, 엠피쓰리등과 같은 원격통신도구나 컴퓨터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 등의 하드웨어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적인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인 지식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식에 대한 총체적인 학문을 뜻한다.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의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지 교수매체의 활용에만 국한하지 않고 특정 교육상황에서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교육공학의 대상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전체적인 교수ㆍ학습과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로 연구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견해를 살펴보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Ⅱ.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와 접근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일반적 정의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활동과 결과 , 즉 실제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관심이 있다. 학습을 위한 과정과 그 과정의 산출물로서의 교수자료와 지원환경 모두들 다루며, 교육공학은 설계, 활용, 평가, 관리, 개발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이 있음을 밝히고 교육공학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의 적용분야이자 실제를 뒷받침하는 지식을 생성해 내는 이론이라는 점이 일반적인 정의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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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 설계

설계영역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전략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을(what to)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고 설계는 이를 어떻게(how to)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은 필요한 수업자료의 제작과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실행은 수업이라는 상황을 통해 실제로 자료와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평가는 수업의 적절성 또는 적합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메시지 디자인이란 인지과학의 원리를 고려한 학습자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인지력의 향상에 관심을 갖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실물화 계획수립을 일컫는다.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동기, 환경, 선수학습경험 정도 등 다양한 개인차를 총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방법 및 전략이란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와 학습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계열화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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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유아교육현장에 교육공학의 적용 방안

1. 유아교육현장에 교육공학 적용시 효과

1) 매개

교육공학매체의 매개적 효과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잘 알려진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학습자를 가르칠 때 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체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이 일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교육매체를 사용하면 유아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해지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024-04-25 20:32:0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1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03204271269'; [0.0003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71469; [0.0016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71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