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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윤리학] 소수자집단우대정책과 롤즈의 `정의론`.hwp
목차 |
소수집단우대정책 논변 ◆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지지자들의 주요 논거 3가지 ◆ 1.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 2. 과거의 잘못 보상하기 ① 찬성 입장 ② 반대 입장 ◆ 3. 다양성 증대 ① 찬성 입장 ◆ ② 반대 입장 ⑴ 현실적 반박 ⑵ 원칙적 반박 ◆ 4. 롤즈의 입장 ◆ 5. 드워킨의 입장 ◆ 6. 센댈의 반박 7. 드워킨의 재반박 8. 센댈의 재반박 ◆도출된 윤리적 쟁점 ⑴ 반대 입장 ⑴-1 도덕적 개인주의 ⑴-2 칸트와 롤즈(자유주의자)의 입장 ⑵ 찬성 입장 ⑵-1 센댈(공동체주의자)의 입장 ⑵ 찬성 입장 ⑵-2 매킨타이어(공동체주의자)의 입장 ①- 공리주의자의 입장 ②-1 롤즈의 입장 ②-2 반박 ②-3 롤즈의 재반박 ③-1 센댈의 입장 ③-2 롤즈(자유주의)의 입장 ③-3 칸트(자유주의,의무주의)의 입장 ③-4 공리주의자의 입장 ④ 대학의 사명은 무엇인가? ④-1 대학의 사명 정의 ④- 2 현재 대학의 문제점 ④-3 센댈의 입장 ④-4 대학의 사명을 통해 본 소수집단 우대정책 |
본문내용 |
소수집단 우대 정책에서 도출되는 윤리적 쟁점 -『정의란 무엇인가?』7강을 중심으로 소수집단우대정책 논변 ◆ (정의란 무엇인가?9강 동영상 1:00~04:00 약 4분간) -> 취업과 대학 입학에서 인종과 민족을 고려하는 행위는 부당한가? ◆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지지자들의 주요 논거 3가지 ①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② 과거의 잘못 바로잡기 ③ 다양성 증대 ◆ 1.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 학업 성취 가능성을 측정하는 기준으로서 제시된 여러 시험들(SAT등)에 대해 논란이 있 어왔다. -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계층간 경제적 수준을 고려해도, 흑인과 히스패닉 학생이 백인 학생 보다 전반적으로 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시험에서 격차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표준화된 시험으로 학업 성취 가능성을 예 예측 하기 위해서는 시험 점수를 해석할 때 학생의 가정, 사회, 문화, 교육 배경을 고려 해야 한다. - 학생의 배경을 고려하는 것은 학업 성취 가능성을 가장 정확히 측정하려는 시도이다 - 그러나 소수집단 우대 정책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주요한 논쟁은 나머지 두가지 논거에서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