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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 소수자집단우대정책과 롤즈의 `정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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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수집단우대정책 논변
◆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지지자들의 주요 논거 3가지
◆ 1.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 2. 과거의 잘못 보상하기
① 찬성 입장
② 반대 입장

◆ 3. 다양성 증대
① 찬성 입장
◆ ② 반대 입장
⑴ 현실적 반박
⑵ 원칙적 반박
◆ 4. 롤즈의 입장
◆ 5. 드워킨의 입장
◆ 6. 센댈의 반박
7. 드워킨의 재반박
8. 센댈의 재반박
◆도출된 윤리적 쟁점
⑴ 반대 입장
⑴-1 도덕적 개인주의
⑴-2 칸트와 롤즈(자유주의자)의 입장
⑵ 찬성 입장
⑵-1 센댈(공동체주의자)의 입장
⑵ 찬성 입장
⑵-2 매킨타이어(공동체주의자)의 입장
①- 공리주의자의 입장
②-1 롤즈의 입장
②-2 반박
②-3 롤즈의 재반박
③-1 센댈의 입장
③-2 롤즈(자유주의)의 입장
③-3 칸트(자유주의,의무주의)의 입장
③-4 공리주의자의 입장
④ 대학의 사명은 무엇인가?
④-1 대학의 사명 정의
④- 2 현재 대학의 문제점
④-3 센댈의 입장
④-4 대학의 사명을 통해 본 소수집단 우대정책
 
본문내용
소수집단 우대 정책에서 도출되는 윤리적 쟁점
-『정의란 무엇인가?』7강을 중심으로

󰊱 소수집단우대정책 논변

◆ (정의란 무엇인가?9강 동영상 1:00~04:00 약 4분간)
-> 취업과 대학 입학에서 인종과 민족을 고려하는 행위는 부당한가?

◆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지지자들의 주요 논거 3가지
①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② 과거의 잘못 바로잡기
③ 다양성 증대

◆ 1. 표준화된 시험의 불균형 바로잡기
- 학업 성취 가능성을 측정하는 기준으로서 제시된 여러 시험들(SAT등)에 대해 논란이 있 어왔다.
-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계층간 경제적 수준을 고려해도, 흑인과 히스패닉 학생이 백인 학생 보다 전반적으로 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시험에서 격차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표준화된 시험으로 학업 성취 가능성을 예 예측 하기 위해서는 시험 점수를 해석할 때 학생의 가정, 사회, 문화, 교육 배경을 고려 해야 한다.
- 학생의 배경을 고려하는 것은 학업 성취 가능성을 가장 정확히 측정하려는 시도이다
- 그러나 소수집단 우대 정책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주요한 논쟁은 나머지 두가지 논거에서 나온다.
2024-04-19 11:22: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1 [0.0003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12224486487'; [0.0003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63239; [0.0012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63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