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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조직행위론] 사례를 통한 특정 직원의 성격분석 및 해결방안 제안.docx
목차 |
1. 본문 내용 요약 2. 이지경 상무 인물 소개 3. 이론 적용 성격 분석 * 5대 성격 * 자기효능감 * 통제위치 * 마키아벨리적 성향 * 권위주의적 성형 * A/B형 성격 * 사회적 교환이론 * 자기 성찰 * 인지부조화 * 지각의 오류 : 투영 효과 4. 문제 제기 5. 문제 원인 6. 해결 대안 |
본문내용 |
미국 다국적 기업 한국지사 H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이지경 상무는, 미국인 지사장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전달 능력을 통해 얻은 신뢰로 H 기업의 CFO겸 노조책임관리직으로 임명되었다. 이지경 상무는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내며 노사합의를 이끌어내었지만, 이지경 상무를 시기하는 사람들에 의해 직원들의 상여금을 가로채는 배신자란 오해를 받게 되었다. 이 일로 인하며 이지경 상무는 이런 근거 없는 오해와 비판에 대한 반박문을 작성하는 등 애썼지만 오해는 풀리지 않았고 급기야 우울증 증상까지 보이게 되었다. 이지경 상무는 입사 당시부터 구매와 재무담당을 맡아왔으며 매사 꼼꼼하고 일 처리에 있어 철저하며 일에 대한 열정으로 남들보다 높은 성과와 빠른 승진을 했다. 38살의 젊은 나이에 상무에 오르게 된 데에는 무능한 상사보다 앞장 서서 회사의 재무 위기를 구해내는 재치를 발휘했던 것이 컸다. 상무로 승진하면서 성격상 너무 꼼꼼하고 철저했기에 ‘보신주의’ 성향을 띄는 고령 임원진들 및 다른 부서와 마찰을 빚는 일이 잦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