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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다운로드: icon전국학교체육연구대회 보고서(2011).hwp


목차
논문요약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3. 연구 문제 2
4. 연구의 제한점 3
5.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4
1. 줄넘기 운동 4
2.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9
3.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16
4. 선행연구 검토 18
5. 실태 분석 20

Ⅲ. 연구의 설계 27
1. 연구참여자 27
2. 연구기간 및 절차 27
3. 연구방법 28
4. 자료처리 방법 29
5. 실행목표 선정 29

Ⅳ. 연구의 실행 30
1. 실행목표[1]의 실행 30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
2. 실행목표[2]의 실행 34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
3. 실행목표[3]의 실행 41
줄넘기 운동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향상.

Ⅴ. 연구결과 분석 48
1. 건강체력의 변화 48
2. 자기신체평가의 변화 58

Ⅵ. 결론 및 제언 60
참 고 문 헌 63
부록 65
 
본문내용
연구보고서 요약

▣연구주제: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초등학생 체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고 있어, 학교체육활성화 방안으로 전교생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줄넘기 운동은 짧은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교육과정에 5차시에 걸쳐 수록되는 등 학교현장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으나, 학생들의 지속적 관심과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 이에,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계획적인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으로 자발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체력관리에 힘쓰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신체적, 정신적인 발달을 촉진해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지는 역할을 한다.

2.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활동이 학생들의 건가체력과 자기신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나.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천한다.
다.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을 통해 학생 건강체력를 기르고, 자기신체평가 향상에 기여한다.

▣연구의 설계
1. 연구 대상: H군 G초등학교 5,6학년 52명
2. 연구 기간: 2011.3.2~2010.9.27
3. 연구 방법
가. 연구설계: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비교를 위한 점수로 도교육청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평균점수와 비교
나. 평가도구
측정지표측정요인평가방법평가시기평가도구검증방법5학년6학년사전사후건강체력심폐지구력 스텝검사, 오래달리기-걷기 오래달리기-걷기3월9월PAPS t 검증유연성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근력·근지구력 악력체지방 체질량지수순발력 제자리멀리뛰기자기
신체
개념스포츠자신감
체지방
외모
건강
신체활동
자기존중감
유연성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신체전반각 2문항씩 20문항
3월 9월 설문지t 검증
4. 실행목표와 실행내용
가. 줄넘기 운동과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
▪ 줄넘기 운동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 중간놀이 줄넘기 운동을 위한 교직원 연수
▪ 학생 교육(건강 5종목 줄넘기 시청, 시범학생 훈련)
▪ 전문가 초빙 ‘녹색건강교실’ 강연회 실시
나.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
▪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구안
▪ 줄넘기 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다. 줄넘기 운동을 통한 학생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 향상.
1) 줄넘기 운동의 활성화
▪ 줄넘기 달인 도전
▪ 교내줄넘기 대회
▪ 도교육청 컨설팅 장학
▪ 각종 행사 줄넘기 참가(운동회, 야영)
▪ 스포츠클럽 줄넘기대회 참가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통한 건강체력평가, 자기신체평가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를 통한 평가결과 분석 및 제공

▣연구결과
1. 건강체력의 변화
성별, 학년별로 건강체력(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체지방) 5개 요인에 걸쳐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학생의 경우,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3/5) 유연성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체지방은 사전사후 결과에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근력·근지구력(1/4)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
여학생의 경우,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3/5) 심폐지구력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체지방은 사전사후 결과에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3/4)
5학년의 경우, 성별로 볼 때의 남학생과 똑 같은 결과가 나왔다.
6학년의 경우,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4/5) 체지방은 차이가 없었다.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3/4)
등급분포의 변화 비교에서도, 건강체력 4개 요인에서 1,2등급 비율이 늘고, 4,5등급 비율이 줄어들었다. 체지방은 성별, 학년별, 모두 1,2등급 학생이 1명씩 증가하는데 그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중간체육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영역은 다음과 같다. 성별, 학년별에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체질량지수, 5학년과, 남학생에서 유연성, 여학생에서 심폐지구력 요인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2. 자기신체평가의 변화
성별, 학년별 평균점수의 비교에서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자기신체평가 향상에 영향을 끼쳤다.
성별, 학년별로 자기신체평가(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체지방,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 10개 하부요인에 걸쳐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학생의 경우,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건강, 신체전반에서 점수가 높았다.(8/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 (5/10)
여학생의 경우, 10개 하부요인 모두에서 평균점수가 높았다.(10/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체지방, 신체활동,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7/10)
5학년의 경우,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스포츠자신감, 외모, 신체전반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6/10) G도평균과 비교할 때, 근력·근지구력,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 요인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4/10)
6학년의 경우, 자기존중감을 제외한 9개 요인에서 평균점수가 높았다.(9/10) 2010학년도 G도평균과 비교할 때,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신체활동, 외모, 건강, 신체전반, 자기존중감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8/10)
체지방은 실제 측정에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자기신체평가 조사에서도 점수하락을 보이는 것으로 볼 때, 건강체력 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이 자기신체개념 향상과 자기존중감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및 제언
1. 결론
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건강체력에 도움을 준다. 성별에 따라 남학생 5개 요인 중 3개, 여학생 5개 중 3개에, 5학년은 5개 중 3개에, 6학년은 5개 중 4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G도 비교에서는, 남학생 4개 요인 중 1개, 여학생은 4개 중 3개에, 5학년은 4개 중 1개에, 6학년은 4개 중 3개에서 G도 평균보다 점수가 높았다.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체력급수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등급분석 결과 5개 영역 중 4개에서 1,2등급 비율이 높아지고, 4,5등급 비율이 낮아졌다.
둘째, 중간체육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은 자기신체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성별에 따라 남학생 10개 하부요인 중 8개, 여학생은 10개 중 10개에 5학년은 10개 중 6개에, 6학년은 10개중 9개에 영향을 미쳤다. G도 비교에서는, 남학생 10개 요인 중 5개, 여학생은 10개 중 7개에, 5학년은 10개 중 4개에, 6학년은 10개 중 8개에 G도 평균보다 점수가 높았다..
셋째, 위 첫째, 둘째를 토대로 연구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하면 다음과 같다.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변화를 보였다.(1/4<3/4) 또,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심폐지구력에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유연성에 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년별로는 5학년보다 6학년이 통계적으로 더 많은 변화를 보였다.(3/5<4/5)
줄넘기 운동이 자기신체개념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건강체력평가와 동일하게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6학년이 5학년보다 더 많은 변화를 보였다.(8/10<10/10, 4/10<10/10)
넷째, 위 셋째의 결과와 같이 건강체력에서 여학생과 6학년의 유의한 통계적 차이는 자기신체평가에서도 똑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의 증진은 자기신체평가에 도움을 주어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에 등 긍정적인 자기개념 형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제언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연구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 연구하고 보완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5가지 영역 중, 4가지 건강체력에 효과가 있고, 자기신체평가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나, 체지방의 변화가 미미한 것으로 보아 비만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에 비효율적이다. 그 원인으로 1) 개학 후 2주 후에 학생건강체력평가를 실시하여 운동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부적절한 시기였고, 2) 주 2-3회(화, 목, 토) 20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이루어졌으며, 3) 1년 이상 지속되지 않은 점 등이 있다.
따라서, 1)을 원인으로 간주하면, 추후 후속 연구나, 다른 연구자는 방학 동안 프로그램 관리를 못한다는 맹점이 있으므로 방학 전에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또는 2학기 말 12월에 효과를 검증하는 편이 좋겠다. 2)3)을 원인으로 본다면, 줄넘기 운동과 함께 다른 체력운동을 결합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운동 시간을 늘리거나 연중 지속 시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계획적인 줄넘기 활동이 방과 후 활동과, 가정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지 않았다. 또한
2024-04-19 14:47:5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62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44752539332';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56708; [0.0026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56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