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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 한방브랜드의 성공적 점포개설을 위한 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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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기업분석 - 경희 한방
1) 기업이념
2) 연혁
3) 주요 고객
4) 유통망
5) 주요제품
6) 자사분석 결론

2. 현황 및 유추법 대상 기업 선정
1) 시장상황
2) 유사기업군
3) 유추법 적용 기업 선택 – 정관장

3. 송파구 상권
1) 송파구 선정 이유
2) 월평균 소득 수준
3) 송파구 인구
4) 동 별 인구

4. 송파역점 상권 분석
1) 구매자의 거주지역
2) 상권도
3) 집객 시설
4) 교통 기관

5. 석촌역 상권 분석
1) 석촌역 주변 동 인구
2) 예상 상권도
3) 집객 시설
4) 교통 기관

6. 결론
 
본문내용
2. 유사기업군
A. 정관장(한국인삼공사)
제품의 경우 홍삼뿌리, 홍삼농축액, 기능식품, 기호식품의 제품군이 존재하며 가격은 주요 제품인 홍삼뿌리와 농축액의 경우 118,000원 에서 600,000원 사이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타사의 유사한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비싼 가격이다.
서비스와 마케팅의 경우 정과장은 대한 제국 이후 110년간 내려온 전통 있고 뿌리 깊은 고려 인삼의 종가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 인삼에 대한 노하우가 가장 많이 축적되었고 그만큼 공신력이 있으며 신뢰성이 높다. 95년까지 한국인삼공사에서 홍삼을 전매하였기 때문에 그 이후 지금까지도 사실상 독과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2007년 기준 74%). 광고에서는 최경주, 이승엽 등의 건강한 이미지의 스포츠 스타를 앞세워 인지도를 높였다.
유통의 경우 편의점, 백화점, 건강식품 전문점, 슈퍼마켓, 인터넷 쇼핑몰, 직영점 등 거의 모든 유통경로를 이용하여 다양한 판매 경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인삼공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판매 사이트도 존재한다. 전국에 600개 이상의 점포를 소유하여 현존하는 점포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근래에는 대만시장과 중국시장에 활발히 진출하여 해외 유통의 판로도 열어나가고 있다.

B. 한삼인(농협)
제품은 기본적 홍삼제품으로는 홍삼뿌리, 홍삼진액, 홍삼농축액, 홍삼진액마일드, 홍삼캡슐, 홍삼환이라는 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 가족상품과 기호상품, 미용상품 등의 라인도 존재한다. 가격의 경우 142,300원 에서 3,197,700 사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용량 대비 정관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이다.
서비스와 마케팅 측면에서는 농협이라는 든든한 배후를 가지고 농협에서 직접 수매한 100% 국산 고려인삼 제품이라는 것이 장점이다. 정관장이 독주하던 시장을 두고 경쟁하기 위해서 현재 161개의 매장을 열었고 농협이 운영하는 인삼농협 직영점을 한삼인 전문매장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이 후에도 가맹점을 계속 늘려나가 현재 약 10%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2012년 30%까지 올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광고 모델로 30,40,50대에 어필 할 수 있는 모델인 배우 이성재씨를 쓰고 있으며 농협 브랜드라는 것을 강조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려고 한다.
유통의 경우 서울 19개, 경기도 19개, 충청도 16개, 경상도 25개, 전라도 30개, 강원도 5개, 제주도 5개의 매장이 있다. 주로 롯데, 현대 백화점과 공항, 대형 마트에 입점하고 있으며 동시에 농협 하나로 마트와 한삼인 가맹점에서도 판매를 하여 약 1천여 개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해외 각지로 수출하고 있다.

C. 천지인(동원)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관장과 한삼인과 다르지 않지만 경쟁사 대비 30~40%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가격을 통해서 타사와 차별화하고 있다 볼 수 있다.
서비스와 마케팅 측면에서 ‘30년 경력의 장인의 손길로 엄격한 기준을 통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이 큰 컨셉이다. 광고 모델은 배우 지진희씨를 쓰고 있고, 꾸준히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광고를 하고 있다. 또한, 블로그와 SNS를 통해 제품이 많이 홍보가 되는 것으로 보아 인터넷을 통해서도 활발히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생각된다.
유통의 경우 인삼종합유통센터인 ‘진덱스’를 개장했고 2007년 홈쇼핑과 백화점을 통해 판매를 시작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받는 형식으로 유통망을 늘려가고 있다. 2010년에는 직영 매장사업도 실시하여 현재 서울 13개, 전국 7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종합비교
가격 시장점유율 유통망(전문점)
정관장 가장 고가 74% 600곳 이상
한삼인 고가 10% 160곳 이상
천지인 저가 미비 70곳
3. 유추법 적용 기업 선택 – 정관장
정관장을 유추법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이유는 경희 한방을 통해서 내고자 하는 홍삼 제품에 관해 가장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잘되어있는 대표 브랜드일 뿐만이 아니라 실재로도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자체 조사 결과 98%의 소비자들이 ‘홍삼전문브랜드’ TOM으로서 ‘정관장’을 꼽았다.
그리고 역시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들의 과반수 이상(63%)이 15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53%의 소비자들이 15만원 이상이 홍삼 제품의 적정 가격대로 생각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격대에 유사한 가격을 가진 브랜드는 정관장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가가기 편한 매장 컨셉에 맞게 가장 많은 점포 수(600개 이상)를 자랑하는 기업이 정관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보 기업이었던 정관장, 한삼인, 천지인 중에 정관장이 유추법 적용 기업으로 선택 되었다.


송파구 상권

1. 송파구 선정 이유
신규 점포 선정에서 송파구를 꼽은 이유는 먼저 홍삼 제품의 실제 구입 및 선호 가격대가 15만원 이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이 낮은 지역보다 구매 비율이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패턴(자체 설문조사)을 고려할 때 주거 인구가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게다가 인구밀도도 높은 편인 송파구가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뿐만 아니라 홍삼 제품의 주요 구매자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노인 인구가
2024-04-24 12:47:5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93 [0.0006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24755584464';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49497; [0.0017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49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