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전략경영] 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

다운로드: icon[전략경영] 국내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제주항공 경영전략 분석.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저가항공 산업의 개요
1. 저비용항공 산업의 출현 배경
2. 저비용항공사의 개념
3. 저비용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4.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현황
5.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문제점

Ⅲ. 제주항공 사례의 분석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 외부환경
- 내부환경
- 핵심역량
3. 제주항공의 문제점
4. 제주항공의 개선방안 및 향후전략 제안


Ⅳ.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국내 저비용항공 산업에 대한 시사점
2. 국내 저비용항공 산업의 향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설립 목적

양대 항공사의 독과점 및 고비용 구조에서 비롯된 제주도민의 경제적 부담과 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가 가중되자, 제주도는 직접 출자하여 지역 항공사 설립을 추진했다. 이에 애경그룹이 2004년 9월 제주도의 항공사업 파트너 공개모집에 참여하여 선정되었고, 2005년 1월 애경그룹(75%)과 제주도 (25%)의 공동출자로 민관 합작법인 형태의 (주)제주 항공이 설립되었다.

4) 경영 철학

제주항공은 신선한 서비스와 부담 없는 가격,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으로 고객과 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신선함, 신뢰, 배려, 팀워크, 저비용의 핵심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합리적인 운임과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외에도 ‘고객과의 약속’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다. 취항 1주년을 맞은 인천기점 오사카와 키타큐슈 이외에 인천~방콕과 김포~오사카 노선을 포함해 지난해 3월 20일부터 지난 2월 28일까지 운항한 1,400여편의 국제선 가운데 단 한차례도 정비나 기상을 이유로 결항하지 않았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취항 후 지난 1년간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긍정적 가치가 새롭게 평가되고, 그 인식이 시장에 뿌리 내린 만큼 순항을 자신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노선을 개발해 우리나라 항공시장의 변혁을 주도하고 있다.

2. 환경분석

- 외부환경

1) 거시환경분석
2024-04-26 17:14:1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76 [0.0006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71418723415'; [0.0006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35748; [0.0014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35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