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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한사평 조직심리학 기말고사 한글파일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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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10 한사평 조직심리학 기말 교안
 
본문내용
제 23 차시 : 갈등의 개념

【학습목표】

- 갈등관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구분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갈등의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제1절 갈등의 개념

1. 갈등의 정의

- 계층 간의 관계
- 조직의 목표
- 개인적 목표와 직무만족
- 작업환경 및 조직과 개인
→ 이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조직의 대내외적 관계를 발생하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상황
등에서 해결하기 어렵고, 상호관계가 좋지 못하고, 마음에 맞지 않는 심리적 상태

2. 갈등관점의 변화

- 일반적으로 갈등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근대적인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음.

(1) 전통적 관점
: 갈등은 조직의 유효성을 저해하는 요소임
-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관리자는 갈등을 폭력과 파괴, 비합리성과 같은 용어
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
-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할 요소로 생각
- 갈등은 사람들 간의 불충분한 커뮤니케이션, 개방성과 신뢰의 결여, 조직구성원의 욕구
와 희망을 조직경영에 반영하지 못하는 관리자에 의하여 발생하는 개인과 집단 간의 정
상적이고 건전한 상호작용을 파괴하는 것
- 전통적 관점의 가정
→ 갈등은 저해요인이기 때문에 해소되거나 해결되어야 함
→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님
→ 갈등은 커뮤니케이션의 유효성을 저해하고, 인간관계에서 이해와 신용 및 개방성을
결여시키는 결과를 가져옴
→ 환경이 행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량하므로 신용과 협동 및 선이 인간본성에 부여된 것임
(2) 근대적 관점
: 갈등을 필연적이고 바람직한 요인으로 보고 일정한 한계 내에서 고무 내지 격려시켜야 함
- 관리의 목표는 효과적인 목표의 달성이지 조화와 협동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
- 갈등의 제거는 현실적이 되지 못하며 바람직하지도 못한 것
- 건설적 갈등(constructive conflict)은 새로운 도전과 사고에 혁신적인 자극 및 문제해결,
변화에의 성공적인 적용, 생존 등을 위해 필연적이고 필수적인 요인임
2024-04-25 07:41: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74125313107';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507620; [0.0011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507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