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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2010 한사평 조직심리학 기말 교안 |
본문내용 |
제 23 차시 : 갈등의 개념 【학습목표】 - 갈등관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구분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갈등의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제1절 갈등의 개념 1. 갈등의 정의 - 계층 간의 관계 - 조직의 목표 - 개인적 목표와 직무만족 - 작업환경 및 조직과 개인 → 이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조직의 대내외적 관계를 발생하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상황 등에서 해결하기 어렵고, 상호관계가 좋지 못하고, 마음에 맞지 않는 심리적 상태 2. 갈등관점의 변화 - 일반적으로 갈등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근대적인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음. (1) 전통적 관점 : 갈등은 조직의 유효성을 저해하는 요소임 - 갈등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관리자는 갈등을 폭력과 파괴, 비합리성과 같은 용어 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 -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할 요소로 생각 - 갈등은 사람들 간의 불충분한 커뮤니케이션, 개방성과 신뢰의 결여, 조직구성원의 욕구 와 희망을 조직경영에 반영하지 못하는 관리자에 의하여 발생하는 개인과 집단 간의 정 상적이고 건전한 상호작용을 파괴하는 것 - 전통적 관점의 가정 → 갈등은 저해요인이기 때문에 해소되거나 해결되어야 함 →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님 → 갈등은 커뮤니케이션의 유효성을 저해하고, 인간관계에서 이해와 신용 및 개방성을 결여시키는 결과를 가져옴 → 환경이 행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량하므로 신용과 협동 및 선이 인간본성에 부여된 것임 (2) 근대적 관점 : 갈등을 필연적이고 바람직한 요인으로 보고 일정한 한계 내에서 고무 내지 격려시켜야 함 - 관리의 목표는 효과적인 목표의 달성이지 조화와 협동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 - 갈등의 제거는 현실적이 되지 못하며 바람직하지도 못한 것 - 건설적 갈등(constructive conflict)은 새로운 도전과 사고에 혁신적인 자극 및 문제해결, 변화에의 성공적인 적용, 생존 등을 위해 필연적이고 필수적인 요인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