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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리더십] 감성터치형 리더와 카리스마형 리더.hwp
목차 |
목 차 Ⅰ.서론 1. 개요 2. 대상자 선정 이유 1) 대상자 소개 2) 대상자 선정 이유 3. 분석 방법 1) 한국형 리더십 8유형 2)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법칙 Ⅱ.본론 1. 대상자 분석 1) 첫 번째 리더 - 에이플러스 에셋 지점장님 ㄱ. 한국형 리더십 8유형 ㄴ.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법칙 자가진단 2) 두 번째 리더 - 원자력 병원 간호부장님 ㄱ. 한국형 리더십 8유형 ㄴ.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법칙 자가진단 2. 분석 결과에 따른 세부 인터뷰 1) 첫 번째 리더 - 에이플러스 에셋 지점장님 2) 두 번째 리더 - 원자력 병원 간호부장님 3. 대상자 총평 Ⅲ.결론 1. 시사점 도출 2. 교훈 및 느낀 점 |
본문내용 |
▶하향온정 관련 인터뷰 Q.7) 아랫사람이 잘못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A) 지점장 생활을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아랫사람의 잘못을 발견 하고 지적해야 할 일이 많다. 아까도 말했듯, 난 이곳에 있기 전에는 삼성생명에서 18년간의 지점장 생활을 하기도 했다. 어느 조직에서나 몇 명이 있는 조직에서나 위에서 바라볼 때 아랫사람의 모든 행동이 마음에 들 순 없다. 그래서도 안 되고 말이다. 내가 있는 위치는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하는 누군가의 단점이나 잘못을 알아내고 그것을 개선시켜야 하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잘못이나 단점을 알아내고 들추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바로잡는가 하는 것이다. 그저 원만한 대인관계만을 위해서는 좋게 말하는 것이 어느 정도 많은 도움을 주지만 부드럽기만 한 그런 모습은 문제점 개선에는 그다지 많은 도움을 주진 않는다. 엄한 모습도 필요하다. 그런데 또 너무 엄한 모습은 자칫 나의 지위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결합해서 아랫사람의 잘못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전반적인 기량의 100%발휘를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부드러운 모습과 엄한 모습간의 조화가 필요하다. 조금은 부드러운 표정으로 그러나 잘못된 점은 그저 말하는 것이 아닌 그것이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알아들을 수 있을 때까지 말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면서 그 부하가 잘못된 점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까지도 제시해주는 것까지가 나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Q.8) 아랫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은? A) 항상 어려운 과제다. 공적인 나의 모습(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과 사적인 나의 모습(업무와 관련된 일 뿐만 아니라 업무 외적으로도 아랫사람이 힘든 일이 있거나 할 경우 자상하게 챙겨주고 배려해주는)사이에서, 어떻게 해야 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내가 아랫사람과 해야 하는 의사소통은 그저 원활하고 원만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런 중에도 반드시 내가 해야만 하는 역할을 하는 그런 의사소통이기 때문이다. 굳이 그걸 위한 방법을 묻는 다면 ‘개별적 배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랫사람에게 어떤 안 좋은 일이 있을 때나 좋은 일이 있을 때 반드시 안부를 물어보거나 같이 축하해주거나 하는 모습은 물론 최대한 기일이나 기념일 등을 챙겨주려고 노력한다. 또한 업무와 관련해서 그가 잘하는 모습은 여러 사람의 앞에서 언급하여 그 사람의 기를 살려주는 한편 안 좋은 점, 고쳐야 할 점은 따로 불러서 앞서 말한 태도로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부드럽게 알려주려고 노력한다. 그게 구성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친밀감과 업무의 효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한다. 2) 두 번째 리더 - 원자력병원 간호부장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