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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Ⅰ. 일반주류의 유통과정 1.1소주 -국내 유통과정의 특징과 문제점&개선방안 제시 -국외 유통과정의 특징과 문제점&개선방안 제시 1.2맥주 -국내 유통과정의 특징과 문제점&개선방안 제시 -국외 유통과정의 특징과 문제점&개선방안 제시 Ⅱ. 특별주류의 유통과정 2.1막걸리 -유통과정의 특징과 문제점&개선방안 제시 2.2지역소주 -지방소주 유통의 특징 Ⅲ .수입주류의 유통과정 와인 |
본문내용 |
1) 소주 (1) 국내 유통과정 - 참이슬 ① 회사에서 공장에 생산 주문 -> 이천, 청원, 마산(수출위주) 3개의 공장에 참이슬을 주문하고 공장에서 참이슬 생산 ② 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운송 -> 공장에서 생산된 참이슬은 진로 그룹이 자체 소유하고 있는 34개의 물류센터로 운송한다. 물류센터로 운송까지의 물류는 1자 물류로 진로 그룹에서 자체적으로 물류를 관리한다. ③ 물류센터에서 1차 거래선으로 운송 -> 물류센터에서 1차 거래선인 각 도매업체로 운송한다. 1차 거래선부터는 1자 물류가 아닌 3자 물류로 운송한다. ④ 1차 거래선에서 2차 거래선으로 운송 -> 1차 거래선인 도매업체에서 다시 2차 거래선인 각 소매업체로 운송이 이루어진다. ⑤ 최종 소비자 -> 이후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⑥ 공병수거 -> 소주 유통의 특징의 하나로 공병수거가 이루어진다. 수거된 공병은 공장으로 운송되어 세척과정을 통해 소주의 생산에 투입되어 다시 유통이 이루어진다. * 유통구조: 회사-> 공장-> 물류센터-> 1차 거래선(도매)-> 2차 거래선(소매)-> 소비자 (2) 국내 유통의 특징 ① 국내 유통은 100% 차량 운송 : 국내 유통은 제주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트럭을 이용 한 100% 차량 운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