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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유조선 ] 1. Longitudinal BHD의 존재 2. Swash BHD 및 Cross tie의 존재 3. 유조선 전체가 DOUBLE HULL로 만들어짐. 4. Engine room 과 Cargo Hold 사이에 void 공간인 Slop Tank 가 존재 5. 기타 특성 [ Bulk carrier ] 1. 파형 격벽(Corrugate BHD) 및 Stool의 존재 2. Single Deck 및 Hatch cover 3. 탑 사이드 탱크 및 빌지 호퍼가 존재함. 4. 기타 특성 [ Container ship ] 1. Cell Guide 및 lashing bridge의 존재 2. Close BHD & Open BHD [ RoRo ship ] 1. 특징 [ 가스운반선 ] 1. 특징 |
본문내용 |
3. 유조선 전체가 DOUBLE HULL로 만들어짐. 유조선의 사고로 인한 바다에 기름 유출이 많아져 이를 방지 하기 위해 CSR(유조선 공통구조규칙)이 발효되면서 일부만 DOUBLE HULL로 지어지는 타 선종에 다르게 선박의 거의 모든 부분이 DOUBLE HULL로 설계되어 건조됨. 4. Engine room 과 Cargo Hold 사이에 void 공간인 Slop Tank 가 존재 유조선의 주된 운송 화물이 인화성이 강한 액체 이므로 선박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Engine room과 Cargo Hold 사이에 void 공간인 Slop Tank를 배치하여 만약에 있을 사고에 대비할 수 있게 되어있다. 5. 기타 특성 * Hull Girder Load(모멘트)의 값이 큼 - 다른 선종에 비해 거대하고 비중이 큰 물체를 싣고 운반 함에 따라 Hull Girder Load(모멘트)의 값이 커, 선체 외부, 종격벽에 많은 전단 응력이 발생함. * Side Shell 부분이 다른 선종에 비해 많이 큰 편임.(발라스트 용량 확보를 위함.) * 많은 Cargo 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 호퍼부는 존재하지 않으며, 하부 호퍼부만 존재함. * 부식이 쉬운 환경(화물의 특성, ballast tank, 응력집중 부위 다수 존재)이므로 계속검사시 주의가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