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어교수법3D)학습자전략중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두가지활용경험과예00

다운로드: icon영어교수법3D)학습자전략중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8가지중두가지활용경험과예0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학습자 전략이란 무엇일까?
1. 학습전략의 정의
2. 외국어 학습전략
3. 학습 전략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필요성
(1) 학업 곤란을 극복하여 학업 성취를 개선시킨다
(2)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즉 학습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3)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갖추게 한다
(4) 자기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장. 학습자 전략 중 상위인지 전략 8가지 가운데 두 가지 선택 정의
1. 집중력 향상전략
1) 집중력이란?
2) 집중이 잘 안될 때 수업방법
3)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4)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3) 집중력 향상위한 학습자 훈련 기법
(1) 집중 공간법
(2) 체크법
(3) 연필 기법
2. 효과적인 복습 전략
1) 체계적인 복습법의 원리
2) 복습에 관한 잘못된 상식
3) 효과적 학습을 위한 복습전략
3장. 선택한 인지 전략에 대한 개인적 사용 경험과 예
1. 인지 전략 중 집중력 향상전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학생의 집중을 방해하는 자극을 없앤다.
(2) 학생의 활동을 중단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
(3) 흥미 있어 하는 놀이를 통해 집중력 훈련을 한다.
2. 인지 전략 중 복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지금부터 수업하는 내용은 시험내용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3)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한다.
(4) 나만의 학습비법을 가져야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을 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면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학습에 활용하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자에게 인지전략을 세워 옳은 학습이 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지전략의 의미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통제하고 모니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주의집중하기, 지식조직하기, 정교화하기, 조작하기, 기억하기 위한 정신적 책략이며, 교수설계자들이 명시적으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계획하는 기술과 사고를 위한 전략이다.
학습전략은 영어의 언어적 지식이나 영어로 기호화된 정보를 학습하거나 기억하려할 때, 또는 영어를 사용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관찰 가능하거나 그렇지 않은 행동들을 학습전략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박기표(1998)는 학습전략을 언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 및 사고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복습이란 이해한 자신의 지식이다. 복습은 복습이라는 한가지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스템처럼 수업과 학생자신, 복습 등으로 연결이 되어있다. 어떤 한가지로 부족하면 엉망이 되어버린다. 수업을 듣는 자체가 남이 가지고 있는 내가 모르는 지식을 내가 넘겨받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받으면 생소하고 복잡하다. 복습이란, 그 새롭게 받은 생소한 지식을 자신의 머릿속에 컴퓨터로 데이터 정리를 하듯이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2024-04-27 10:16:0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413 [0.002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01601614651'; [0.0004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469666; [0.0013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469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