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국제경영] 애플 코리아 현지경영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다운로드: icon[국제경영] 애플 코리아 현지경영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목차
■ 진출동기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현지 사업 개요

▶ 사업 규모

▶ 판매 품목

▶ 생산품의 판매지역

▶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 현지 경영 실태

▶ 현지 경영 실태

▶ Local content 비율 및 내용

▶ 현지 인적 관리

▶ 경영권 위임 정도 및 위임 내용

▶ 현지 정부와의 관계

▶ 현지 마케팅 전략

▶ 현지 가격 전략

■ 현지 경영 평가

▶ 현지 경영에 대한 전반적 평가

▶ 제품 경쟁력 평가

▶ 현지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 분석

▶ 현지 경영의 애로요인

■ 향후 개선방안 및 조사자의 평가의견

▶ 개선방안

▶ 평가의견

☞ 이외의 인터뷰 내용
⇒ 애플의 주된 경영전략은 무엇입니까?

⇒ 일반인들은 Steven Jobs를 천재라고도 하는데, 기업 내에서 Jobs의 이미지는 어떻습니까?

⇒ 해외공장에서 생산을 하면 기술유출의 위험성이 존재할텐데 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 중국과 같이 근로조건이 선진국에 비해 열악한 곳에서 애플의 하청업체의 근무하는 근로 자들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본문내용
■ 진출동기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 ⇒ 직접 판매법인 설립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 애플 코리아가 설립되기 전에는 Elex라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애플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Elex는 제품의 가격을 미국 현지의 가격보다 2배나 높게 책정하고 당시의 매킨토시 컴퓨터 홍보를 주로 디자이너와 같은 그래픽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제품으로 광고하여 특별한 사람이 사용하는 비싼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게 된다. 애플본사의 정책이 유통업체를 통한 판매에서 법인설립을 통한 직접판매로 변화하면서 애플은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1998년 애플 코리아를 설립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다른 경제대국에 비해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애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적인 소비자의 수가 세계 10위권대에 있다고 평가된 것이 애플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이라고 한다.

■ 진출연혁 및 기업의 해외생산 연혁

▶ 1998년 애플코리아 설립
▶ 애플은 직접생산공장을 점점 줄여가는 정책을 펴왔고 현재는 아일랜드의 Cork, 한 곳에만 직접생산공장이 존재한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은 따로 공급받으며 이를 외주업체를 통해 조립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생산공장은 대부분 중국에 있으며 애플 설계자들이 직접 공장에 가서 생산라인 설계를 하고 관리자들이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Contract Manufacture와 Joint Manufacture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2024-04-19 20:17:1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9 [0.0003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201718707030'; [0.0003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460537; [0.0011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460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