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사업계획서, 식품유통관리] 편의점 사업계획서

다운로드: icon[사업계획서, 식품유통관리] 편의점 사업계획서.hwp


목차

1. 기업소개
1-1 선정동기
1-2 기업소개
2. 시장분석
2-1 편의점 업계 현황/전망
2-2 경쟁업체비교
3-2 물류전략
3. 마케팅
3-1 4P
3-2 STP분석
3-3 SWOT분석
4. 재무계획
4-1 손익계산서
4-2 대차대조표
4-3 주요재무비율분석
 
본문내용
3-2 물류전략
1) 물류 자동화 시스템
전국적인 물류 시스템(물류센터), POS, 하루 3번 배송
2) Electronic Order System(EOS)
컴퓨터 통신망으로 주문을 받아 처리하고 납품 일정까지 짜주는 시스템으로 발주의 효율화, 배송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중앙 대형 시스템과 납품 업체, 고객들을 연결시켜 주기 때문에 실시간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한다.
3)Back-Hauling system
배송차량이 배송을 마치고 물류센터로 회송할 때 공차로 오는 비생산성을 없애기 위해서 업계 최초로 Back-Hauling System을 도입해 운영중이다. 이 시스템은 배송차량의 공차회송을 줄이고 도로 운행차량 대수 절감을 위해, 배송을 마치고 센터로 회송하는 차량이 이동경로 인근에 있는 메이커의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적재하여 회송하는 시스템이다.
4) EOB & EDI 활용
EOB: 센터 내 제품관리에 쓰일 시스템, 점포의 발주정보를 벤더와 제조업체에 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전달한다.
EDI : 웹상에서 거래처에 발주, 거래처가 원하는 정보를 공개해 생산예측한다.
물류센터에서는 8시부터 11시까지 순서없이 입고시키고 있는데, EDI를 통 해 입고 시간을 정해줘, 업체별로 입고순서를 조절할 수 있다.

3. 마케팅
3-1 4P
1) Product
약 1,500~2,000가지의 상품을 구축한다. 편의점마다 판매제품은 비슷하지만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제품브랜드나 상품은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추어 상품이 매진되기 전에 항상 구비해 놓으며 낮은 구매력을 보이는 상품들의 재고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cash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기본적으로는 기존의 편의점들과 같은 상품을 구비하여 놓고 우리 편의점의 경우엔 유명 외식업체인 크리스피도넛과의 제휴를 통해 아침시간(07:00~08:30)에 한정하여 크리스피도넛의 베스트셀러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를 판매한다. 테라스를 운영하여 카페, 술집과 같은 공간을 제공하기에 다양한 음료와 주류를 구비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푸드(도시락, 컵라면 등)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아 반찬을 함께 제공한다.
2) Price
대부분 편의점의 상품가격은 동일하다. 대부분의 상품이 특별한 할인이 없이 권장소비자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우후죽순 적으로 생겨나는 편의점들로 인해 각 편의점들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편의점의 특성상 가격을 무조건적으로 낮게 할 수는 없지만 거래처와 협의하여 품목을 바꿔가며 상품을 묶어서 패키지로 저렴하게 팔거나, 매 달마다 몇 가지 항목을 정하여 할인정책도 시행한다.
2024-04-27 13:49:4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4 [0.0005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34941319087';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455573; [0.0012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455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