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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숙취 해소제 사업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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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개요



1.1 경영전략 수립목적



1.2 경영전략 수립절차

Ⅱ.환경 분석


2.1 거시시장분석




2.1.1 주류시장





○ 전통주 매출 현황




○ 기업 별 막걸리 매출 현황




○ 전통주가 전체 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 전통주 출고량 추이




○ 수출 현황



2.1.2 숙취음료시장



2.2 경쟁사 분석





○ (주) CJ





○ (주) 그래미





○ 경쟁 제품 분석





○ 시중 판매 제품들의 한계



2.3 SWOT 분석



2.4 소비자 분석





○ 설문조사 실시





○ 막걸리 섭취 빈도에 따른 30~49세 조사 대상자 분포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Ⅲ.전략수립




3.1 STP





3.1.1 시장세분화





3.1.1.1 리셋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기준 변수




○ 인구 통계적 변수





○ 심리 분석적 변수





○ 구매 행동 변수





○ 사용상황 변수





○ 추구 효익 변수





3.1.1.2 세분시장 데이터





○ 연령별/성별 세분시장





○ 시장 진입 전 ‘리셋’분석 데이터


3.1.2. 표적시장 선정





○ 주 소비자층: 20대 대학생, 30~40대 직장인

3.1.3. 포지셔닝 분석





○ Road Map





○ PLC





○ 포지셔닝 맵


3.2 제품분석





○ 제품 디자인





○ 제품 구성성분과 효과





○ 원가





○ 판매가





○ 스키밍 전략 과 침투 전략 비교




○ 가격전략 선택: 스키밍 전략


3.3. 재무 전략






○ 추정 손익 계산서


3.4. 유통 전략




3.4.1 리셋 유통경로 유형



3.4.2 유통경로 설정





○ 유통구조 다각화





○ 편의점





○ 리셋 전용 자판기 설치 및 판매




○ 대형 마트





○ 온라인 공식 판매처





○ 도 소매상, 약국



3.4.3 적절한 현지 생산 공장과 물류창고 위치

3.5 프로모션




3.5.1광고전략





○ 광고목표





○ 목표 소비자 설정





○ 광고 컨셉





○ 광고 내용



3.5.2 마케팅 전략





○ 이벤트 전략





○ 제휴마케팅



 
본문내용
Ⅱ.환경 분석

2.1 거시시장분석
2.1.1 주류시장


[그림 2] 술 종류별 국내 소비 증감률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2001 통계청)

술 종류별
응답자
전체 (%)
100
막걸리 (%)
11.8
소주 (%)
73.3
맥주 (%)
12.8
양주 (%)
0.3
청주 (%)
0.7
기타 (%)
1.1
응답자수(명)
1,147
[표 1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2001기준)


○ 전통주 매출 현황 ( 99 ~ 08)

• 전통주 연평균 증가율: 42.11%
• 과실주 연평균 증가율: 104.19%
• 탁주 연평균 증가율: 27.42%

2.1.2 숙취음료시장
2.1.2.1 시장의 외형적 요인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기의 시장 : 화학 드링크제가 주
1992년 숙취해소음료 시장이 형성된 이래 100억 원대라는 최저 시장규모를 기록 한 IMF 때까지 연간 최대 시장 규모 600억 원대를 형성하였던 1기의 시장은 화 학드링크제가 주를 이루었다.

• 2기의 시장 : 숙취해소시장
1998년 여명808이 출시된 이후 천연차라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재형성된 숙 취해소음료는 연간 최대시장규모 800억원이라는 이전의 기록을 넘어서는 2기의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다. 2기의 숙취해소시장은 기존의 시장이 재정립되며 숙취 해소음료 시장을 창출한 제품과 숙취해소용 천연 차 시장을 창출한 2개의 제품 이 각각의 분야에서 선두를 형성하고 있다.







[그림 3] 숙취해소시장 연평균 시장 성장률 [그림 4] 제품 별 숙취해소제 시장 점유율

○ 제품 수명 주기 단계 : 성장기










[그림 5] 제품 수명 주기


○ 판매의 주기성
숙취해소음료시장은 주류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주류시장 계절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망년회 등 잦은 모임으로 인해 연말연시 주류 수요가 상승하는 형태를 띈다.


2.2.1.2 '5 Force' 모델 분석

○ 잠재적 진입자
건강기능식품이나 숙취해소음료의 경우 고관여(High Involvement) 제품으로서 상표충성 도가 진입장벽이 역할의 시장을 한다. 때문에 실질적인 진입장벽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이 미 높은 브랜드파워를 가진 소수의 제품으로 인해 ‘실질적인 진입장벽’은 높은 편이다. 마 찬가지로, 상표충성도가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는 만큼, 철수장벽도 높지 않다.

○ 구매자 ․공급자의 교섭력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자들은 확실한 효능이 있다면 고가제품을 선호한다. 구매 자 및 공급자의 교섭력 모두 강하지 않다.


○ 현재 시장 내의 경쟁
1992년 컨디션이 숙취해소음료시장을 새롭게 연 이래로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 였다. 경제위기 등으로 과거 많은 회사들이 퇴출하기도 했으나 현재 시장은 이미 큰 규 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의 수는 많지 않고 군 소브랜드의 출현으로 인해 시장상황이 혼탁하기만 하다. 따라서 실제로 치열하게 경쟁하 고 있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 대체품의 위혐
음주 문화가 발달한 국가들 중 특히 한국은 숙취해소의 방법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
2024-04-16 13:45:4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59 [0.0008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6134543227767'; [0.0007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412384; [0.0019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412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