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문제점 4. 학교폭력 문제의 방안 5.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학교 폭력의 발생 빈도나 잔인성, 조직성, 폭력행위의 동기 등을 살펴 볼 때 학교 폭력은 이미 우리 사회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다. 교육의 중요성은 한 가정, 지역사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을 것이다. 학생, 청소년이 한 나라의 미래라는 것이다. 그런데 학교에서 학생들이 공부보다는 폭력과 비행을 일삼고 올바른 길로 가지 못하고 나쁜 길로 나가게 된다면 그 나라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 피해자인 학생은 평생 동안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자랄 수 있으며, 가해자인 학생은 사회에 나와서 그 폭력성을 버리지 못하고 조직폭력에 가담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게 된다. 지금의 학교 폭력은 그 조직이 성인화되고 문제가 너무 커지고 심각해져서 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기는 힘든 국가적, 사회적인 문제인 것이다. (1) 학교폭력에 대한 비난과 책임을 가해 청소년에게만 물을 수 있냐는 것이다. Lind와 Sheldon의 사회통제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누구나 범죄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범죄행위여부는 범죄동기를 통제해 줄 수 있는 인습사회와 유대정도에 의해 결정되고 현재 사회는 폭력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기능이 많음), 요즈음 사회문제화가 된 학교폭력의 비난과 책임은 전체 사회구성원이 함께 짊어져야 하며 특히 현 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기성세대가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