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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부 상담의 기초 제 1 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제 2 장 좋은 상담자가 되는 방법 제 3 장 상담관계 제 4 장 내담자 이해와 평가 제 5 장 초보상담자가 겪는 문제 제 2 부 상담 이론 제 1 장 정신분석상담 제 2 장 인간중심상담 제 3 장 인지행동 상담 제 4 장 교류 분석 상담 제 5 장 현실치료 제 3 부 상담의 적용 1. 집단상담 2. 가족상담 제 4 부 문제 유형별 상담 1. 학습상담 2. 청소년 비행상담 3. 성교육과 성상담 제 5 부 보조 자료를 활용한 상담 1. 미술치료 2. 음악치료 3. 놀이 치료 4. 독서 치료 |
본문내용 |
제1부 상담의 기초 제 1 장 상담이란 무엇인가? 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관계문화로 자신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괴로움을 덜어주려는 가족, 친구, 이웃이 있는 문화 속에서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아왔으나 서구문화의 유입, 개인주의, 산업화 등으로 가족구조가 변화되고 물질중심의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심리적인 문제도 심화되어 전문적인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2.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인간관, 문제의 발생 배경, 상담과정, 상담기법을 통해 다양한 상담이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 다양한 상담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내담자의 다양한 문화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인간적 자질 내담자에 대한 태도로 중요한 것은 내담자를 가능한 사심, 사욕, 편견없이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일이다. 즉 사회적인 통념, 관습, 가치관 등이나 특정 상담이론, 또는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 흥미, 관심사 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이해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