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개선 미비의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다운로드: icon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개선 미비의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hwp


목차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1.2. 위기 청소년의 개념
1.3. 연구방법

2. 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2.1. 위험요인, 위기상황의 분류
2.2.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
2.3. 위기청소년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

3. 위기청소년 문제 개선 미비의 원인
3.1. 의식적 차원의 원인
3.2. 제도적 차원의 원인
3.2.1. 현 정부의 제도
3.2.2. 현 제도의 시사점

4. 위기청소년 문제의 개선 방안
4.1. 의식적 차원의 개선 방안
4.2. 제도적 차원의 개선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 중에는 사회에 안정적으로 소속되어 평범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청소년들도 있는 반면, 가출청소년, 근로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등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어 방황하는 ‘위기 청소년’들도 있다(간혹 ‘소외 청소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위기 청소년’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제도적 보호책의 미비함은 이들이 사회 속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지니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성장하는 것을 저해한다. 또한, 이러한 개인적 차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청소년 일탈행위나 청소년 권리 무시로 인해 국가 성장 동력이 저해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위기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현실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어떠한 이유에서 ‘위기 청소년’이 발생하며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은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실태를 파악한다.

1.2. 위기 청소년의 개념

위기 청소년은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이 있는 청소년(OECD) 혹은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교육적 선도 대상자 중 비행예방을 위하여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처한 청소년(한국 청소년 복지지원법 제 7조)등 다양한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또 청소년 위원회에서는 ‘일련의 개인적 혹은 환경적 위험에 노출되어 행동 심리적으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적절한 개입 없이는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청소년'을 일컬어 위기 청소년 이라고 하였다. 윤은희, 『위기청소년 위험요소척도 타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7, p.13.
윤명희, 장아름 『부산지역 위기(가능)청소년의 생활역량 조사연구』,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2007, p.3.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개인적, 환경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인 위기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적절한 개입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기 청소년으로 정의한다.
2024-04-26 14:04:4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8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40449335701';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376446; [0.0014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376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