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사업계획서] 찾아가는 도자기

다운로드: icon[사업계획서] 찾아가는 도자기.hwp


목차
목 차
【1】창업(계획)사업의 개요
1-1. 사업개념
1-2. 사업목적
1) 제품 및 인력 차원에서의 목적
2) 소비자 차원에서의 목적
3) 사회적 차원에서의 목적
1-3. 사업추진능력
1-4. 사업기대효과
【2】사업 아이템의 내용
2-1. 아이템의 특성
1) 아이템 설명
2) 아이템 용도
-생활 도자기
-기능성도자기
-조형 도자기
-소품도자기
3) 특징과 장점
2-2. 핵심 아이템 및 기술
1) 찾아가는 현장학습 서비스
2) 다양하고 저렴한 신감각의 도자기 제품판매
<두개의 핵심 아이템의 보조수단으로서>
사무실 겸 공방 운영
-주의점
인터넷사이트 운영
-주의점
2-3. 성공사례
2-4. 시장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해외 시장>
<국내 시장>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경기국제도자페어
2) 미시적 환경 분석
<주목 할 만한 매력시장2: 젊은 감각으로 새로운 도자의 변신>
➀ 젊은층이 선호하는 감각적인 디자인이 트랜드
➁ 예술과 감성이 접목된 도자 인테리어 시장
2-5. 소비자 수요 분석 및 진출 가능한 시장
1) 소비자 수요 분석
2) 진출 가능한 시장 (수도권 축제, 행사장)
2-6. 경쟁 업체 분석 & 자사제품비교
1) 기존 도자업체
2) 도예체험학습장
3) 제품의 강점과 약점(SWOT분석)
4) 사업의 위치 및 경쟁적 지위분석
【3】사업화 추진 계획
3-1. 아이템 양산 계획
3-2. 인력 확보 계획
1) 기본인력
2) 고정인력 및 아르바이트의 확보
3) 사업팀운영 
3-3. 마케팅 계획
1) 고객 분류
2) 고객 유치 및 유지 전략
➀ 제품 전략
➁ 환경
➂ 가격 전략
➃ 홍보 전략
(1) 매체 홍보
온라인 홍보
ㄱ)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ㄴ) 네이버 오버추어 스폰서 링크 활용
신문 광고
잡지 광고
카탈로그 제작
(2) 직접 홍보
3-4. 창업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4】재무타당성 분석
4-1. 고정자금과 운전자금
4-2 표본 제품의 제조 원가 명세서
4-3 연간 순 이익
【5】사업 계획 지연 또는 차질시 대안
【6】사업자 프로필


 
본문내용
【1】창업(계획)사업의 개요
1-1. 사업개념
본 사업은 ‘찾아가는 도자기집’의 개념을 주요 기반으로 하여, 우리의 우수한 전통 도자 문화를 널리 알리는 동시에 도자소비의 활성화를 통한 수익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소비자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고자 하는 사업의 개념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이동차량을 마련하여 차량 내외에 전시장 및 판매대를 마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차량에 소비자가 직접 도자제작을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도록 하여, 소비자와 함께하는 문화사업의 일환으로서 다양한 이벤트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 사업목적
본 사업의 목적은 크게 세 차원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제품 및 인력 차원에서의 목적
본 사업은 ‘도자기 제작’이라는 지적 재산권을 이용한 제품을 그 기반으로 하며, 제품의 제작에 있어 예술성과 실용성, 기능성에 각각 부합할 수 있는 도자기를 제작함을 목적으로 둔다.
더불어 제품을 제작하는 인력 수급에 있어 각 대학의 전공자 및 대학생, 졸업생을 적극 활용, 도예 분야에서 일거리를 창출하고 작가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도예 전공자들에게 소비자와 실질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경험을 습득하게 하여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가진다.

2) 소비자 차원에서의 목적
본 사업은 사람들이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형태가 아니라, 판매자들이 직접 움직이고 찾아가는 형태를 취함으로서 적극적으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는 지금까지의 정적인 판매방식에서 벗어나, 공예작품 및 생활기의 새로운 판매방식 방법을 형성하고자 하는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3) 사회적 차원에서의 목적
우리나라의 도자문화는 역사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예술성에서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러한 뛰어난 전통 문화를 단순히 전통으로만 남겨둘 것이 아니라, 예술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실용기로도 변모 가능함을 널리 알림으로서 도자 문화의 진보를 꾀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이동차량 내에 도자체험이 가능한 기기를 설치함으로서 각종 이벤트와 교육 프로그램에 도입,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한국의 전통적인 미와 정서를 함양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통해 도예문화를 널리 알리고 친근감을 유도할 수 있다.

1-3. 사업추진능력
본 사업의 경영자들이 몸담고 있는 단국대학교 도예과 전공자 및 졸업생들을 주요 기반 인력으로 삼아 점점 타 대학으로 넓혀나가는 방식을 취함으로서, 풍부한 인력 공급이 가능하다. 단국대학교 도예과는 타 대학에서 찾아보기 힘든 환경도자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설, 전통도자와 산업도자를 함께 교육함으로서,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의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을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국대학교 도예과는 2006년에는 전통도자 분야 15%, 산업도자 분야 15%, 환경도자 분야 2.5%, 기타 67.5%의 취업률, 2007년
2024-04-18 17:13:4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5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171345419255';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374249; [0.0013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374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