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1) 전개념적 사고기 1) 전개념적 사고기- (1) 상징적 사고 1) 전개념적 사고기- (2) 자기중심적 사고 1) 전개념적 사고기- (3) 물활론적 사고 1) 전개념적 사고기- (4) 인공론적 사고 1) 전개념적 사고기- (5) 전환적 추론 2) 직관적 사고기 2) 직관적 사고기 – (1) 보존개념 2) 직관적 사고기 – (2) 유목포함 2) 직관적 사고기 – (3) 서열화 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 -(1) 자기중심성 -(2) 물활론 -(3) 유목포함 2. 유아기의 기억 발달 1) 기억용량의 증가 2) 기억전략의 발달 - (1) 시연 - (2) 조직화 - (3) 정교화 - (4) 인출전략 |
본문내용 |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 piaget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 -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 → 전조작기 - 전조작기를 다시 두 개의 하위 영역으로 나누면, 전개념적 사고기(2세~4세), 직관적 사고기(4세~7세) 1) 전개념적 사고기 - 주어진 대상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갖고 있다면, 그것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동일한 대상으로 인식. - but, 이 단계의 아이들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고 내면화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함 - 전개념적 사고의 특징 :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 1) 전개념적 사고기- (1) 상징적 사고 ① 상징: 어떤 다른 것을 나타내는 징표로, 가장 보편적인 상징으로 언어가 사용됨. 예) 국기→국가, 악수→우정 ② 상징적 사고의 출현 : piaget가 말한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 - 감각운동기 말기부터, 이미 영아의 사고는 더 이상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정신적 표상, 자연모방, 상징놀이 등이 가능해짐. - but, 이러한 능력은 언어를 습득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전조작기에 와서 활짝 꽃 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