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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론] [벤처창업론]한식다과 전문까페 사업계획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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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업개요
1. 사업 동기
2. 사업 목표
Ⅱ. 업체현황
1. 업체개요(설립예정)

Ⅲ. Concept
1. 주요 Concept
2. 연구명
3. 상호명
4. 로고
5. 테마

Ⅳ. 입지조사
1. 입지
2. 입지선정이유
3. 주요고객층
4. 거주인구현황
5. 유동인구 조사
6. 설문조사

Ⅴ. 경쟁사분석

Ⅵ.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Ⅶ. 운영계획
1. 핵심 서비스
2. 인적 서비스

Ⅷ. 디자인계획
1. 업소면적
2. 실내장식

Ⅸ. 메뉴계획
1. 분위기
2. 메뉴의 세부적 내용

Ⅹ. 마케팅계획
1. 마케팅 목표
2 . 4P 분석
3.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Ⅺ. 재무관리계획
1. 추정 소요자금
2. 추정재무제표 수립
3. 월 손익 분기점
 
본문내용
Ⅵ. SWOT 분석

1. 내부환경분석

1) Strength 강점

① 우리의 가장 큰 강점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던 다과들을 즉석에서 만들거나 따라서 판매한다는 것이다. 우선은 처음 시도되기 때문에 소비자층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객에게 익숙한 전통차나 음료도 있지만 쉽게 접해보지 않는 메뉴도 있으므로 도전적인 고객의 발길을 끌 수 있을 것이다.

② 또 하나의 강점은 모든 메뉴가 건강에 득이 될지언정 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약간의 단맛을 선호한다면 꿀을 넣어줄 것이므로 커피전문점에서 사용하는 백설탕, 흑설탕, 또는 시럽과는 달리 공정과정을 걸치지 않은 건강에도 이로운 단맛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추기 위해 백설탕, 흑설탕, 시럽 등도 준비한다.

2) Weakness 약점

① 서울에서는 어느정도의 인지도를 갖고 있지만 지방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기대 할 수 있느냐의 문제, 때에 따라 시행착오도 거쳐야 할 것이므로 그 때 그 때 신속한 대안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새롭게 계약을 맺게 될 공급자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그러할 수 있고 어떤 특정한 메뉴에 대해 고객들이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② 20대 초반~30대 초반을 겨냥하는 사업이므로 기존에 전통적인 것에 대해서는 따분함을 자연스럽게 느끼던 몇몇 소비자층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가 전통 하면 흔히 떠올리는 인사동 분위기에 대한 고정관념도 한 몫 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한 대안으로서 매장 자체에서 깔끔하고 현대적인 분위기가 풍길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한국 전통의 분위기가 나는 일회용 컵을 제작하는 데에 있어서도 너무 강조하지는 않되는, 은근한 미와 우리 것에 대한 현대적인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2. 외부환경분석

1) Opportunity 기회

① 전통다과 지방에서 카페형식으로 판매하는 이 사업의 가장 큰 기회요소는 아직까지 그러한 업체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 전통의 것과 서양의 커피문화를 접목시켜 그것 자체만으로도 색다른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서울의 인사동이나 종로에서는 행하여 지고 있지만 지방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이 사업은 거대한 음료시장과 베이커리 시장 속의 틈새를 매꿔줄 만한 큰 성장기회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세계가 글로벌화 되어감에 따라 지금 한국은 우리의 것에 경쟁력을 더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시대적 흐름 속에 있다. 세계 시장에서 더욱 성장한 나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 위해서는 우리 전통의 것에 대한 자부심과 차별성, 그리고 고유성을 스스로 만들어나가고 새워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기본적인 토양을 다진 후에야 진정한 선진국으로서 글로벌화에 동참할 수 있다. 젊은 층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의식의 전환과 고유의 것을 내세우는 사업으로서는 큰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③ 근래에는 젊은 여성들의 체형과 몸매에 대한 관심 고조는 물론이고 중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까지도 건강에 대한 생각이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음료 사업계에서도 특정 영양소의 함유를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하는 등의 흐름을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카페를 찾는 사람의 대부분이 여성 고객이라는 것을 참고로 하였을 때 다과카페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들은 기회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중략>
2024-04-25 11:26:4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4 [0.0006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12648186709';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351569; [0.0014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351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