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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다국적기업 로레알의 국제경영과 한국시장진출사례

다운로드: icon로레알국제경영.hwp


목차
1. 기업소개
2. 화장품 산업 환경 분석
3. SWOT분석
4. 4P분석
5. 국제경영전략
6. 국제경영현황
7. 한국시장 진출전략
8. 한국시장 진출 한계점 및 향후전략
9. 결론
 
본문내용
로레알은 소르본 대학 사업부서 화학전공자였던 유젠 슈엘레르(Eugene Schueller)가 1907년 세계 최초로 대중적인 머리카락 염색제(염모제)를 개발하면서 부터였다. 처음에는 성공을 거두기 어려웠지만,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는' 염모제라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었고 마침내 마케팅적인 성공도 거두게 된다. 53년에는 현재의 `로레알'로 회사 이름을 바꾸고 65년에는 로레알 최대 브랜드인 `랑콤'사를 인수 합병한다. 그 후 비오템, 즈메이파리, 비쉬 등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합병 한다. 74년 세계 최대 식품회사인 스위스 `네슬레' 사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공동 지주회사인 `게스파랄' 사를 설립한다. 이는 안정적인 자금 공급원을 확보했다는 숨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88년 그룹 3대 총수로 린세이 오웬 존스(Lindsay Owen Jones) 회장의 취임은 로레알 그룹의 변신에 일대 전환점이 되었다. 오웬 존스 회장 취임 후 10여 년 동안 그룹 매출은 2배 이상 늘어나 미국 P&G 나 네덜란드 유니레버 등의 경쟁사를 물리치고 세계화장품 업계 1위 자리에 입성한다. 또한 전체 매출액 중 85% 이상을 해외부문이 차지함으로써 비로소 명실상부한 다국적 기업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로레알의 성공 요인은 과감한 기업 인수합병(M&A)과 시장 환경에 따라 변하는 카멜레온식 마케팅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미국의 메이블린, 헬레나 루빈스타인, 폴로 랄프로렌, 파로마 피카소, 레드켄을 비롯해 독일의 야드, 이스라엘의 인터뷰티 등 업계에서는 이름만 들어도 금방 알 수 있는 굵직굵직한 회사들을 거침없이 합병해 왔다. 현재 이와 같은 인수합병을 통해 키운 15개의 국제적인 주력 브랜드는 로레알 매출의 92%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그 나라 화장품 점포와 미용실 수까지 세어가며 몇 년씩 시장 조사를 한 후에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철저함과 전 세계 47곳에 생산 공장을 프랑스, 미국, 일본, 한국에 연구소를 가동하는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2005년 현재 로레알은 세계 약 160여 개의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총 500여 개의 브랜드와 약 5만 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024-04-24 20:37: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61 [0.0006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203742823098';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97183; [0.0014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197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