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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퓨전주먹밥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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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업의 개요
(1) 사업의 배경
(2) 사업의 비전
(3) 향후 전망

2.판매 제품 소개
(1) 제품 분석
(2) 주요 판매 제품

3.시장 현황 및 전망
(1)시장 규모 및 전망
(2)경쟁 점포 현황
(3)SWOT 분석

4.부분별 사업 계획
(1)입지계획
(2)시설투자계획
(3)판매계획
(4)자재조달계획

5.소요자금 추정 및 자금 조달 방안
(1) 추정 소요 자금
(2) 자금 조달 방안

6. 추정 재무 재표 수립
(1) 추정 대차 대조표
(2) 추정 손익 계산서
(3) 현금 흐름표
 
본문내용
3. 시장 현황 및 전망

(1)시장규모 및 전망

1) 길거리 음식 문화
길거리 음식 시장은 마르지 않는 샘물이며 고소득 또한 가능한 곳이다. 장소에 따라서는 자리 권리금만 천만원을 호가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길거리 음식은 생계형 창업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곳이 아닐수 없다. 물론 위에서 말한것처럼 자리 권리금만 천만원을 호가하는 곳도 있다고는 하지만 비교적 적은 규모의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고 다른업종으로의 전환이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길거리 음식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일단 가장 흔한 떡볶이, 떡볶이에는 보통 오뎅 국물이 함께 나오며, 떡볶이만을 먹기보다는 튀김이나 순대, 그리고 군만두, 그리고 김밥(일반 김밥 또는 계란으로 만 김밥) 등과 함께 먹는다. 음식을 파는 사람들도 대개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여러 가지를 같이 시킬 것을 기대한다. 대부분의 가판점들은 떡볶이나 다른 곁들이 음식들처럼 특정 음식 몇 가지만을 취급하지만 몇몇 가판점에서는 미국의 'corndog'와 비슷한 핫도그처럼 막대에 고기류를 꽂아 요리해 파는 꼬치류를 판매하기도 한다. (corndog: 콘도그: 꼬챙이에 끼운 소시지를 옥수수 빵으로 싼 핫도그) 그런 가판 점들은 평범한 모양, 혹은 독특한 모양의 핫도그나
소시지, 핫바, 그리고 오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런 가판점들은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고, 나름대로 개발해 다양한 음식을 선보인다. 예를 들어, 어떤 (가판점) 아저씨는 핫바와 함께 한쪽에서는 보통의 튀김보다 훨씬 바삭거리는 고구마튀김을 팔고 있다.
프렌치프라이 보다 감자 칩의 느낌이 드는 이 고구마튀김은 식사보다 스낵으로 먹는데, 물론 그 결정은 먹는 사람에게 달렸다. 군침을 돋우는 닭꼬치는 별도 토론 주제로 뽑아도 될 만한 자격이 있다. 다른 고기 꼬치류처럼, 케밥 스타일의 닭꼬치 역시 토속 한국식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한국식으로 개발되고 토착화되면서 다른 일반적인 길거리음식 중에서도 주요한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한편, 닭꼬치는 다른 고기꼬치들과 달리 (원래는 여러 꼬치종류 중의 하나에 해당하는 것 같지만) 보통 다른 고기 꼬치류와 섞여서 판매된다기보다 닭꼬치 가판 점에서 단독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경향이 있다. 홍대앞 부근에 있는 한 트럭 가판점은 닭꼬치만을 판매한다. 천막으로 둘러친 가판 점 주위를 돌아보니 '원조 닭꼬치'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물론 서울에서는 심심지 않게 '원조'라고 써 붙인 여러 종류의 수많은 가게들을 볼 수 있다.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닭꼬치는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인기를 높여 왔다. 식사용으로보다는 스낵으로 많이 먹는 오징어와 쥐포도 오래 전부터 선호된 먹거리이다. 슈퍼마켓에서 살수도 있지만, 심심풀이용으로 먹고 싶다면 길거리 가판 점에서 사서 먹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건어물을 파는 어느 가판점 주인은 (건어물을 파는 가판대 주인들을 대표해서 말한 것 같다) 이런 물건들은 중부시장에서 직접 떼어온 것이라 말한다. 쇠고기 육포처럼, 오징어나 쥐포도 차갑고 딱딱한 육질이 뜨겁고 씹기 좋게 될 때까지 구운 다음, 잘게 찢어 먹는다. 오징어다리는 또한 별도로 판매되기도 하는데, 같은 방법으로 구워 먹는다. 어떤 음식들은 본래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서구식 스타일로 변모되어있는데, 케챱, 머스타드(겨자) 등을 얹은, 명백히 미국식 핫도그와 사촌관계라 할만한, (한국식)핫도그 같은 패스트푸드 길거리 음식들이 그렇다. 겨울 한기가 몰아쳐 오면, 호떡과 호빵이 한파를 막아주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CD크기의 한국식 호떡은 안에 흑설탕을 넣어서 기름에 지진 것이다. 안에 들어있는 흑설탕 시럽에 혀를 데지 않게 조심하면서 먹는 것도 꽤 재미있는 일이다. 중국식 호떡은 모양과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은 비슷하지만 철제틀에서 기름 없이 구워지기 때문에 껍질이 얇고 바싹하다. 호빵은 보통 안에 단팥이나 야채 등이 들어있는 흰 빵으로서 쪄서 먹는다. 호빵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다른 간식거리를 살펴보자. 이런 간식류도 모두 철 틀에서 구워지는데, 각각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종류의 속 내용물이 들어 있을 수도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것은 붕어빵과 호두과자이다. 약간 달콤하면서 디저트와 엇비슷한 스낵류인 붕어빵과 그의 다른 형태 버전들은 재미있는 모양을 갖고 있으며 팥이나 앙꼬 같은 것이 속에 들어있다.
간식용으로 팔리는 자연식품이나 야채들의 혼합상품들도 서울 거리 곳곳에서 발견 할 수 있다. 특히 남대문시장이나 명동처럼 제법 큰 상가 지역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들 뿐 아니라, 더 낯선 먹거리들과 자연식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여러 가지 거리 음식을 맛보려면 규모가 큰 시장이 훨씬 나은데, 왜냐하면 여러 곳을 돌아다니지 않고도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통째로 찐 옥수수나 군 옥수수, 껍질을 벗긴 군밤도 거리에서 마주치게 되는 음식인데, 군밤은 겨울에 아주 인기 있는 간식거리이며, 보통 나이든 아주머니들이 손님을 기다리면서 껍질을 벗겨둔다. 배럴 모양의 통 때문에 금방 눈에 띄는 군고구마는 또 다른 맛있는 경험을 하게 해준다. 다른 나라들과 달리, 적어도 미국과는 달리, 한국 고구마는 작고 속이 흰 빛을 띄며 아주 달다. 간식이나 디저트용으로 적절하기도 하지만 거리를 돌아다닐 때는 따뜻하게 온기를 지켜주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또 살짝 기름에 볶은 작은 감자도 있는데, 알감자라고 알려져 있다. 바삭거리는 겉껍질에 약간 짭짤한 맛이 나는 알감자 역시 인기품목이다.

2) 자리선정의 용이성
신규시장은 꾸준히 생겨나고 있다. 신규시장이란 새로만들어지는 아파트 단지, 학교주변, 상가, 주택가등 상권은 지속적으로 새로이 만들어지고 있어 이동이 편리한 길거리 음식은 기존시장에 대한 의존도의 영향이 비교적 낮다고 할수 있다.

3) 시대적 배경
시대가 어려울 수록 길거리 음식은 호황을 맞는다. 고객들은 거품이 빠지고 저렴한음식을 많이 찾게 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발포주라는 상품이 맥주의 대용품으로 등장한 후, 각 제조회사에서 경쟁이라도 하듯 이 상품을 생산해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맛은 맥주와 별 차이가 없는데 가격은 맥주의 절반 정도이니 그야말로 획기적인 상품이라 할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품이 거품경제시절에 나왔다면 지금과 같은 히트를 기록할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10년째 불황인 지금은 바포주라는 것을 인기상품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IMF시절 경험한 바와 같이 경제가 어려울 수록 길거리 음식은 더욱 더 발전한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나 뿐만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도 길거리 음식 사업을 해보려는 생각을 갖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을 잊지 말고 차별화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신문기사
불황의 탈출구…길거리 음식
요즘 한창 뜨고 있는 고려대 앞 '왕 호떡'집 앞에서 만난 한 대학생.
"다른 데와는 달라요. 호떡 안에 아몬드·호도·땅콩·해바라기씨까지 한 10가지쯤 속 재료가 들어가니까 맛도 좋고 영양도 있잖아요." 요즘 등장하는 길거리 음식의 공통점은 품질의 업그레이드다. 단순히 싸고 배부른 것을 넘어 맛이나 질도 뒤지질 않는다. 재료도 아끼는 법이 없다. 물론 이윤은 박리다매로 얻는다. 또 하나, 길거리 음식도 이제 체인점 시대다. 요즘 거리에 통만두 돌풍을 몰고 있는 '만두생각', 숙명여대 앞에서 시작, 각 대학가로 진출 중인 '김민영 왕 호떡'이 대표적인 예다. 떡볶이·순대·오뎅으로 굳혀진 길거리 음식에 대한 고정관념이 깨지는 것도 추세. 최근 종로에서 딤섬 포장마차를 시작한 최훈씨(32)는 "사실 딤섬을 길거리에서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한 이가 누가 있었겠어요. 불황에 길거리 음식 창업에 나서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는 거겠죠" 라고 전한다.


4) 소비심리의 변화
시장에 대한 도전은 기존의 방법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새로운 디자인, 시대를 앞서가는 방식, 맛으로만은 성공할 수 없다. 보는 즐거움과 함께 맛을 전하여야 고객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즉, 길거리 음식을 판매하려고 할때, 남들과 같은 나무와 천막으로 지어져있는 포장마차는 고객을 주목시킬수 없다. 트럭이나 마차뿐만 아니라 음식을 만들때 입고 사용하는 모든 것들을 캐릭터화시키고 독특하게 해야 1차적으로 이목을 끌수 있다. 21C 길거리 음식의 시장규모는 점점 더 방대해지고 있다. 물론 길거리 음식이 불결하다는 인식으로 철폐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지만 그 수에 못지않게 길거리 음식을 맛뿐만 아니라 하나의 재미, 하나의 문화로 보고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점차 스피드화 되어지는 생활과 더불어 길거리 음식문화의 인식은 단순한 간식거리에서 벗어나 식생활을 충족시키는 주요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우리가 하고자 하는 사업은 식사대용으로 먹을수 있는 간편한 음식이라는 점에서만 본다면 보편화되어있는 사업이라고 할수도 있겠다. 하지만 한국사람들의 주식은 밥이라는 점을 착안했다. 토스트나 도너츠등으로 식사를 대신하기는 적어도 아직까지는 한국사람들에게 아쉬운 점이 있을 것이다. 물론 그런사람들은 편의점의 냉장보관된 삼각김밥을 먹을수도 있고 분식집에 들어가 밥을 시켜 먹을 수도 있다. 그러나 편의점의 냉장보관된 삼각김밥보다는 김이 모락모락나는 따뜻한 밥을 먹고 싶어하고 분식집에 들어가기에는 시간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인식하여 한국사람들이 선호하는 밥과 깔끔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토스트나 도너츠의 장점을 섞어 퓨전주먹밥을 만들게 되었다.


2024-04-20 08:38: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07 [0.0006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083800488765';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84087; [0.0019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184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