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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 에너지관리공단 식스시그마(6시그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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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주제선정 동기
1. 6시그마
정의
역사
특성
과정

2. 6 시그마의 성공사례
6시그마 추진 배경
6시그마 추진 과정

3. 6시그마의 성공요인 및 적용 시 문제점과 어려움
경영효과
성공요인
효과적 도입
예상되는 기업의 성과
적용 시 문제점

 
본문내용
Ⅰ. 6 시그마
[1] 6시그마의 정의
1. 6시그마의 전략적 의미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찾아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적,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경영 전 분야에 걸쳐 무결점 품질을 추구함으로써 품질불량으로 인한 과다한 손실비용을 제거하고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영 전 분야의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전략이다.
2. 6시그마의 활용도구의 의미
① 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 전부문의 SYSTEM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FULL-Package화 된 tool
② 모든 부문의 system을 측정 가능한 시그마 수준으로 환산 가능(평가 척도 동일)
3. 6시그마의 철학 의미
① 종업원의 일하는 자세, 생각하는 습관, 품질을 중요시하는 기업 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② 일하는 방식의 전환 (Working harder에서 Working smarter)

4. 6시그마의 통계적 척도의 의미
①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 등이 서로 다르지만 동일한 척도(Sigma)를 통해 비교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향해 나아가는 위치와 방향을 알 수 있게 한다.

② 6시그마란 확률적인 정규분포 상에서 평균을 중심에 두고 관리 상하한 안쪽으로 시그마가 여섯 개로 표현되어지는 상태이다.

③ 보통 기업들은 3시그마 정도에 머물지만 6시그마 경영운동을 통해서 표준편차의 6배나  되는 시그마 수준인 6시그마에 이른다.

④ 6시그마 품질의 통계적 배경은 정규분포이다. 정규분포는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의 종모양을 띄며 정규분포의 내부는 무수한 점의 집합으로, 그 점 하나하나가 확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따라서 분포의 면적은 반드시 1이 된다. 분포의 정상 부분이 가장 높은 이유는 여기가 여러 가지 의미에서 평균이기 때문이다.
2024-04-26 18:07:5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569 [0.0040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80759700882';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44588; [0.0011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144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