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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마케팅성공사례] 유한킴벌리 기저기 `하기스`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doc
목차 |
◎ 회사 소개 및 연혁 ◎ 브랜드 소개 ◎ 브랜드 선정 사유 ◎ 브랜드 현황 1) 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AC 닐슨리서치, 2004) 2) 일회용 기저귀 시장 규모의 변화 (AC 닐슨 리서치, 2004) 3) 브랜드 최초 상기도 (AC 닐슨 리서치, 2004) ◎ 브랜드의 의미◎ 시장(STP) 및 고객 분석 1)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 ① ‘가’와 ‘나’, 그리고 ‘다’ 집단 ② ‘라’와 ‘마’ 집단③ ‘바’ 집단 2) 표적시장선정 (Market Targeting) 3) 시장위치선정 (Market Positioning) ① 제품의 차별화 ② 이미지의 차별화 ③ 가치위상정립 ◎ 경쟁상품 분석 ◎ SWOT 분석 1) 내부요인 ① 강점 (Strengths) ② 약점 (Weaknesses) 2) 외부요인 ① 기회 (Opportunities) ② 위협 (Threats) ◎ ‘하기스’의 마케팅 전략 1) 목표시장 2) 소비자 혜택 3) 제품 컨셉 4) 전략 컨셉 ◎ 4P분석 1) 제품 (Product) • 품질 및 특성 • 종류 • 디자인 • 브랜드 2) 가격 (Price) • 정가 3) 유통 (Place) • 유통경로 4) 촉진 (Promotion) • 광고 (Advertising) ①TV광고 •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 하기스의 성공요인 ◎전략적 제안 ◎ 인터뷰 |
본문내용 |
미국의 생활용품 기업인 킴벌리클라크(Kimberly-Clark)와 P&G(Procter&Gamble)는 오랜 기간 동안 경쟁관계에 있었다. 하지만 같은 생활 용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임에도 불구하고 주력 제품에는 큰 차이가 있다. 킴벌리클라크(Kimberly-Clark)가 화장지나 여성위생용품에 주력하는 반면, P&G(Procter&Gamble)는 세제, 치약 등의 제품이나 건강미용용품에 주력한다. 이러한 두 기업이 약 190억 달러(2003년)달하는 전 세계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합을 벌이는 제품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일회용 기저귀’ 제품이다. 시장의 출발은 P&G부터였다. 1961년 처음 출시된 P&G의 팸퍼스(Pampers)는 1930년대에 최초로 개발되었던 천 기저귀의 단점을 보완하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그러나 오랫동안 유지 되었던 팸퍼스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시장점유유을 2위로 끌어 내린 것은 다름 아닌 강력한 라이벌 킴벌리클라크(Kimberly-Clark)에서 1978년에 내놓은 하기스(Huggies)이다. 하기스와 팸퍼스는 현재 미국 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