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2015년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

다운로드: icon20171중과_유아4_아동건강교육_B형.zip


목차
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
2. 유아 안전교육 관련 논문
3.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2015년이후 유아안전교육관련 기사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hwp
2. 유아 건강교육의 내용.hwp
3. 유아 건강교육의 방법.hwp
4.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관한제언.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기는 미성숙한 신체 조건과 인지적인 한계로 인해 외부의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유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는 대부분 신체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유아로 인한 것이 아니라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과 성인의 안전관리 소홀 등의 문제로 인한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에서는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마련하고 유아 주변 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찾아내어 제거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시기이기도 하지만 기초생활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가장 적합한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영아기에 비해 신체적 능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데 비해 위험상황에 대한 인식과 위험 예측능력이 부족하고, 신체조절능력이 여전히 미숙한 특징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유치원에서의 안전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부분이다. 부모나 교사, 성인들이 유아를 매순간 살펴보고 따라다니면서 안전할 수 있도록 돌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더라고 유아 스스로 자신을 지키고 안전한 행동을 하기 위한 지식과 태도, 기술 등을 익힐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지원하여야 한다.
이 과제물에서는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유아안전교육과 재난안전교육관련 내용), 논문 1개(EBS 누리샘에 나타난 유아안전교육의 특성)를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였다.



Ⅱ. 본 론

1.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

1) 유아안전교육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굿네이버스가 KGC인삼공사와 함께 6년째 건강한 아동, 가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진행한 교육사업 ‘건강한 사회 만들기’의 교육 참여아동 누적 인원이 약 185만 명에 육박했다.



- 중략 -
2024-03-29 06:11: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35 [0.0008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061100872399'; [0.0008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10414830; [0.0016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Co WHERE rpID=10414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