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핵심요약노트_청소년4_심리검사및측정.pdf
목차 |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제4장 지능검사 제5장 진로검사 제6장 성격검사 제7장 정신건강검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 1) 인간이해와 교육 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 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 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 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 성악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