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청소년과학교교육.pdf
목차 |
제1장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제2장 교육제도로서 학교 제3장 학교효과, 효과적인 학교 제4장 교육과정의 이해 제5장 학교교육과정 – 교과교육과정 제6장 학교교육과정 - 비교과교육과정 제7장 학교의 인성교육 제8장 학교교육과 교육복지 제9장 학교폭력예방 제10장 교사, 학생, 학부모 제11장 학교조직 제12장 학교문화 제13장 학교의 변화 제14장 청소년역량과 교육 제15장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정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1. 학교에 대한 이해 1) 학교교육의 의미 ① 교육은 사람을 문화적 생활로 인도하는 전 사회적 과정 삶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감성을 학습 ② 가장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 학교 ③ 학교는 교육을 위하여 특별히 조직된 사회기관 의도적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교육조직 2) 원시적 형태의 학교: 성년식 ① ‘잉여교육제도’로 학교 등장 - 원시 사회에서도 기성세대는 후세대에게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 - 비교적 단순한 생활에서 지식과 기능을 의식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의식주 문제에의 잉여로 후세대에 전수했을 가능성 ② 성년식과 형식적 교육 - 사회가 복잡다단해지면서 ‘형식적 교육’이 필요 -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전수와 달리 - 교육만을 전담하는 제도가 요청됨 - 예: 일부 종족에서 통용되고 있는 성년식 전통 - 청소년들이 성인사회의 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할 중요한 의식 - 성년식의 공통적인 특징 개인은 공식적으로 사회 구성원이 되었다는 것을 입증 사회는 조직적 체계적 방법으로 사회 구성원으로 만들어줌 - 형식적인 교육과 무형식적인 교육형태의 중간쯤 - 성년식을 계기로 무형식적 교육 형태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들어선 것으로 인식 2. 학교의 출현과 발달 1) 문자의 발명과 학교 ① 문자의 발명은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출현을 낳게 함 ② 기원전 3000년 경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문자교육과 필기교육을 위한 학교존재 ③ 문자의 해독과 필기는 문명 유지에 중요한 기능 - 문자언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교의 성립 필요성은 보다 촉진 ④ 학교 성립시키는 문자의 발명과 전파와 관련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