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핵심요약노트_유아3_교직실무(0).pdf
목차 |
제1부 교직에 대한 이해 제1장 교직의 개념 및 특성 제2장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제3장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제4장 사회 변화와 유아교육 제5장 유아교사의 전문성 제2부 학급 운영 및 관리 제6장 학급 운영 관리 제7장 교육과정 운영계획 제8장 유아 평가와 생활지도 제9장 유아 안전과 건강관리 제10장 유치원 평가와 교원의 운영 관리 업무 제3부 인사 및 복무에 대한 이해 제11장 교원의 임용 및 퇴직 제12장 교원의 의무와 복무 제13장 교원의 보수 제14장 교원의 복지 제15장 사무관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부 교직에 대한 이해 제1장 교직의 개념 및 특성 1. 교직의 이해 1) 교직의 개념 - 교사, 교육 행정가, 교육 연구가 등 교육과 관계가 많은 사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직업을 총괄적으로 뜻하며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직업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1984). - 교사는 가르치는 행위를 통해서 학습자의 교육적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가르치는 일을 전문적으로 맡아 일하는 전문 직업인을 일컫는 말이다(정영수, 2007). - 교사들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임무를 수행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서정화 외, 1984). 2) 교직의 특성 ①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간의 전인발달에 관심을 갖는 직업 ②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 ③ 교직은 전문직이며 봉사적 ④ 교직은 사회와 국가, 민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직업 ⑤ 교직은 끊임없는 자기갱신을 통해 자기향상을 도모하는 데 유리한 직업 ⑥ 교직은 청빈과 윤리성을 요하는 직업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