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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20162_핵심요약노트_교육4_교육고전의이해.pdf
목차 |
제1장 공자-논어 제2장 장자-장자 제3장 지눌-수심결 제4장 이황-성학십도 제5장 이이-격몽요결 제6장 플라톤-국가론 제7장 코메니우스-대교수학 제8장 루소-에밀 제9장 페스탈로치-숨은이의 저녁노을 제10장 프뢰벨-인간교육 제11장 듀이-민주주의와 교육 제12장 슈타이너-일반인간학 제13장 닐-서머힐 제14장 프레이리-페다고지 제15장 마틴-교육적 인간상과 여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공자 『논어』 1. 생애와 활동 - 춘추시대 말엽 B.C 551- B.C 478. 노나라 태생 -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 -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 -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 - 3000여명 제자, 수제자 72명 ⟶ 유가를 형성 ⟶ 유교 - 제자백가 중 대표적 세력 형성 ⟶ 중국 등 동아시아 역사와 사상, 교육에 큰 영향 - 『시경』,『서경』,『예기』,『주역』등 경서 정리 및 해석 - 『논어』: 공자 사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 2. 교육사상 (1) 교육목적 1) 인간관 - 개개인의 천성은 비슷 -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 신뢰 - 후천적 습관과 교육의 결과로 賢愚와 선인 · 악인의 차이 - 교육과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 ⟶ 교육을 통한 인간변화의 가능성 강조 2)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 수기치인(修己治人) -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과 봉사 - 수기치인의 수양 핵심: 인(仁) - 인(仁)의 의미 · 협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 광의: 지, 인, 용. 의, 예, 충, 서 등 모든 덕 포괄 · 완성된 상태 ⟶ 인간 수양의 궁극적 덕목이자 목적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