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핵심요약노트_교육3_평생교육실무론.pdf
목차 |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 제2장 워드프로세서 및 스프레드시트 활용 제3장 발표자료 제작 제4장 이미지 파일 편집 제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 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 제7장 회계관리 실무 제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 제9장 평생교육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제10장 평생교육 홍보마케팅 제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제13장 평생교육 행사 운영 제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 제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 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 1) 평생교육사란 (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 (2) 평생교육 주요 직무  -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 -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 -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 -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 2. 전문지 정체성의 의미 1) 전문직의 정의  - 체계화된 전문지식, 공식적 훈련, 직업적 독점, 직업윤리 등에 의해 일반적인 직업과는 구분되는 직업으로 정의(전병재, 1995)  - 한국표준직업분류 : 전문가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과학적 개념과 이론을 응용하여 해당분야를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자”  - 전문가는 이해력과 창의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고급의 일반능력을 필요로 하며, 분석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직무를 담당 2)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  퀸의 전문직 지성과 기술 개발의 4단계 ① 인지적 지식단계: 기초지식의 훈련과 증명단계 ② 지식의 적용단계: 현장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단계 ③ 체계 이해: 하나하나의 낱개가 아니라 관계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 ④ 동기부여된 창의성: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창출해내는 단계  새로운 지식과 적용방식을 만들어내는 최종단계는 사회 변화속도와 맞물리면서 빠르게 직업을 재구성해 냄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