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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교사 이해 제2장 영유아교사의 자기이해 및 역할 제3장 영유아교사의 자질 및 반성적 사고 제4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 제5장 유치원교사 양성교육 제6장 보육교사 양성교육 제7장 외국의 영유아교사 양성 제8장 영유아교사 현직교육 제9장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제10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 제11장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 제12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제13장 영유아 가정과의 연계 제14장 영유아교육 및 보육제도와 정책 제15장 영유아교사의 권리·의무 및 전문단체 활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영유아교육 및 영유아교사 이해 1. 영유아교육의 변천사 1) 변천사 ① 전통적으로 보육 사업은 가정이 아닌 다른 보유기관에서 영유아를 보호하는 탁아의 개념이었음 ② 우리나라의 보육과 영유아교육 역사는 영유아보육법 제정과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발전되기 시작함 ③ 유치원이 기반을 마련한 것은 광복 후 교육법이 공포되면서 시작함 ④ 어린이집과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발하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오전 3~5시간 동안 교육과정을 5개 영역으로 구성하고 있음 2. 영유아교육의 패러다임 1) 보편주의 패러다임 ①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모든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돕는 것임 ②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보육과 유아교육의 접근을 시도함 ③ 국가차원에서 위스타트 모델을 발전시켜 2009년 드림스타트를 시작함 2) 국가책임의 패러다임 ①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당시 국가는 부모를 지원하는 수준이었음 ② 세계적으로 최저출산 국가가 되고, 지속적으로 출산기피 현상이 생겨나자 국가가 보육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함 ③ 가정에서 부모가 전적으로 책임졌던 보호와 교육이 국가가 책임지는 방향으로 범위가 확대됨 3) 영유아의 권리 우선시 패러다임 ① 영유아는 국가번영의 자원으로, 부모에 의한 양육지원에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관점에서 실시되는 영유아교육은 영유아가 지닌 잠재적 역량을 개발시키는데 기여해야 함 ② 현대사회에서의 영유아교육은 부모의 사회계층과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영유아에게 단순한 보호의 차원을 뛰어넘어 교육, 건강, 영양, 안전 등 풍부하고 보호적인 환경 속에서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과 보호의 통합적인 개념임 ③ 영유아교육은 기본적으로 그 대상인 영유아를 중심으로 다루어져야 함 ④ 아동권리협약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