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1장 _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제2장 _ 아동미술의 역사 제3장 _ 아동미술 관련 이론 제4장 _ 아동발달과 아동미술 제5장 _ 아동묘화의 특성 제6장 _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 제7장 _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제8장 _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제9장 _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10장 _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제11장 _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제12장 _ 미술감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1) 아동미술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 ② 미술활동의 본질은 일반적인 미술재료와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뿐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대상에 미술적 의미가 숨어있다(김길권, 오치영, 2006). ③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오연주, 2005) (2) 일반적 정의 ① 아동기: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 ② 무엇인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손에 들고 바닥이나 벽면에 그리는 행위 ③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 ④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3) 아동미술 = 사전적 정의 + 일반적 정의 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 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① 표현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 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 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 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 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 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 있게 발달 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개념의 성숙’과 관련됨 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 ⑨ 아동의 표현은 문화적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음 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 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됨 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 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 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