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2_기말_경영4_비영리조직경영론.pdf
목차 |
제1장 비영리조직의 본질, 유형 및 규모 제2장 비영리조직의 특징 제3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과정 제4장 비영리조직의 경영계획 제5장 비영리조직의 사명관리 제6장 비영리조직의 경영통제 제7장 비영리조직의 운영관리 제8장 비영리조직의 마케팅관리 제9장 비영리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제10장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 제11장 비영리조직의 회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비영리조직의 본질, 유형 및 규모 1. 비영리조직경영론의 필요성 1) 제3부문의 출현 (1) 사회구조(social framework) ① 2분법 : 공공부문 (public sector) 과 민간부문 (private sector). 편의성, 주로 통계적 편의상의 기준 - 공공부문 : 정부(government) - 민간부문 : 기업(business enterprise) 또는 시장(market), business sector, personal sector ② 시장실패(market failure) : 불완전경쟁, 공공재, 외부성, 불확실성 등의 여러 요인 때문에 시장기구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데 실패하게 되는 현상 ③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 : 시장실패를 교정하기 위한 정부개입이 오히려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더 저해하는 상황 ④ 제3부문(third sector)의 출현 : 비영리부문(nonprofit sector)으로 비영리조직들로 구성. 제3부문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학자들과 필러위원회(Filer Commission)에서 처음 사용. (2) 제3부문의 출현에 대한 초기이론들 ① 미국의 미시경제학파가 제시 ② 대표적인 이론: 공공재이론(public goods theory), 계약실패이론(contract failure theory), 보조금이론(subsidy theory), 소비자통제이론(consumer control theory) ③ 제3부문을 제도선택(institutional choice)이라는 이론적 틀 안에서 시장과 국가의 실패라는 관점으로 인식하거나 또는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줄이기 위한 제도적 대안(institutional option)으로 본다. ④ 웨이스브로드(B. A. Weisbrod) : 제3부문이 공공재 또는 준공공재에 대한 소수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국가실패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파악. ⑤ 핸스먼(H. Hansmann)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갖는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발생하는 시장경제 실패의 대안으로 비영리조직이 출현하였다고 봄. (3) 제3부문을 지칭하는 용어 비영리부문(nonprofit sector), 비정부부문(nongovernmental sector), 독립부문(independent sector), 사회부문(social sector), 자선부문(charitable sector), 자원부문(voluntary sector), 면세부문(tax-exempt sector), 시민사회부문(civil society sector), 보이지 않은 부문(invisible sector)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