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제8장 고대의 교육 제9장 중세의 교육 제10장 근대 전기(15∼16세기)의 교육 제11장 근대 중기(17∼18세기)의 교육 제12장 근대 후기(19세기)의 교육 제13장 현대의 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2부 서양 교육사 제8장 고대의 교육 1. 그리스 시대의 교육 (1) 그리스 사회와 문화 ① 형성 - 헬레닉 종족이 중심이 되어 기원전 12세기경부터 그리스 반도와 부근 섬들에 도시국가 건설 - 오리엔트 문화유산을 계승한 토대 위에 독자적인 헬레니즘 문화 형성 - 고대 그리스 시대: 기원전 1200년부터 기원후 800년까지 ② 특성 - 인문주의를 이상으로 추구: 인간의 이성과 개성의 자유로운 실현 추구, 자연적 욕구 존중, 현실세계를 긍정적으로 실현하고 향유하려는 입장 - 인문주의적 문화의 토대 위에서 도시국가의 자유시민 중심의 공동체 문화 발전 ③ 의의 - 서양 문명의 근원이자 출발점 - 로마 문화, 중세의 기독교 문화, 르네상스, 19세기 신인문주의에까지 영향 (2) 그리스의 교육 ① 특징 - 인문주의적 사회 문화 배경을 바탕으로 자유롭고 개성적이며,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목표로 하는 인문주의적 교육 - 자유교육의 중시 - 중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