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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1장 공공관리의 의의 제2장 관리체제 제3장 공공조직 설계 및 관리의 원칙 제4장 공공기관의 투입분석 제5장 목표관리(MBO) 제6장 성과점검체제 제7장 총체적 품질관리(TQM) 제8장 전략적 관리 제9장 보상과 관리 시스템의 연계 제10장 공공관리와 리더십 제11장 정보화와 팀 제12장 공공부문에서 팀의 적용 제13장 신공공관리 제14장 거버넌스 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
제1장 공공관리의 의의 1. 공공관리의 의의 (1) 개념 ①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 ②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간과 자원을 조정하는 것 (2) 특징 ① 관리는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 ② 정적인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동적이며 탄력적인 활동 ③ 기업체 정부 교회 학교 공익단체 기타 여러 사회단체 등 모든 조직에 다 필요 ④ 관리의 주체는 조직 내의 관리자 ⑤ 관리의 주안점은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는데 있음 ⑥ 관리의 대상은 인적 ․ 비인적 자원 ⑦ 조직 내외의 여러 관계들과 동태적으로 상호 작용을 함 (3) 기능 ① 계획: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지침과 방법의 대강을 정하는 것 ② 조직: 조직목표달성을 위해 제 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 ③ 지도: 조직내 사람들에게 업무성취를 위한 동기 부여 ④ 통제: 집행 상태에서의 규제 (4) 관리적 운영과 전략적 기획간의 관계 관리는 전략적 기획과정에 의해 설정된 정책을 채택하고, 그것을 구체적인 결정으로 전환함으로써 전략적 기획을 운영에 연결시켜줌 - 중략 - |